대출한도 최대 5억원 책정…대출금리 최저 연 3.81%
상품 라인업 3개로 늘리고, 맞춤형 대출 조건 조회 서비스도 제공

카카오뱅크는 임대차보증금 가격 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SGI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임대차보증금 가격 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SGI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카카오뱅크가 대출 상품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고객 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임대차보증금 가격 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SGI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전월세보증금의 최대 80% 한도 이내에서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에서 받을 수 있는 전월세보증금 대출 최대 한도는 2억 2200만원에서 5억원까지 확대된다.

기존 주택금융공사 보증 상품의 경우 2억 2200만원,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했다.

기존에는 수도권은 7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5억원 이하로 묶였던 임대차보증금 제한도 없어졌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 실거래가는 6억 8920만원 수준이었다.

이번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통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고객 폭이 넓어진다는 게 카카오뱅크 측 설명이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면제되며, 채권양도 통지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고객은 대출계약 문서를 작성할 때 부과하는 세금인 인지세만 부담하면 된다.

채권양도 통지비용이란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된다는 사실을 집주인에게 통지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다른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달리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되는 ‘채권양도’(질권설정) 절차가 필수다. 

해당 상품의 대출금리는 최저 연 3.81%대로 책정됐다.

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금리안내(월별)를 보면 카카오뱅크의 6월 전세대출 평균 적용 금리는 3.6%로, 3%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뱅크 고객들은 체크리스트를 한 번만 작성하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주택금융공사 전월세보증금 대출·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 3개 상품의 대출 한도,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고객들은 대출한도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순차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한도가 동일할 경우 금리가 낮은 순으로 대출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복잡한 대출 프로세스를 챗봇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챗봇에서는 고객이 기다려야 하는 단계별 심사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이사 이후 체크리스트 A to Z’ 등 전월세 안내사항 콘텐츠도 확인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더욱 폭넓은 고객들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객들도 경쟁력 있는 금리와 편의성은 물론이고, 금융비용 절감 혜택까지 경험해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