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Tech Talk 2023’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유튜브 동시에 오픈

11번가 테크토크 2023 김지승 CTO [사진=11번가 제공]
11번가 테크토크 2023 김지승 CTO [사진=11번가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11번가는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3(Tech Talk 2023)’가 12일 오전 11시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테크토크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진행한다고 밝혔다.

‘상품, 가격, 검색을 위한 AI 기술(AI Technology for Product, Price, Search)’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e커머스의 기본적이면서도 핵심 요소인 ▲상품 ▲가격 ▲검색에 대한 11번가의 기술 지향점,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운영 및 주요 성과 등을 11번가 현업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생생한 경험을 통해 공유한다.

11번가 김지승 CTO(최고기술책임)은 기조연설을 통해 “상품, 가격, 검색은 e커머스의 아주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당연한 만큼 잘하기 아주 어려운 것들”이라며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수동 운영과 잘 짜여진 정책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11번가는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이 커머스 비즈니스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올해 초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조직을 만들어 운영해 왔다.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으로 알려진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리더십’으로 한 사람(리더)에게 겸임 없이 하나의 목표와 달성을 전담하게 하는 조직 구조다. 11번가는 앞서 언급한 3가지 핵심 요소들의 전략과제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거쳐 올해 초 3개의 ST조직을 신설해 해당 과제를 수행해 왔다.

11번가 ST조직의 과제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탐색이 용이하도록 잘 구조화된 상품(Product)정보 ▲동일상품에 대해 쉽게 찾아주는 최저가(Price) ▲고객의 니즈에 맞으면서 정말 인기있는 상품을 찾기(Search)로 등 3가지다. 컨퍼런스 둘째날인 13일 오전 11시에 각 ST 조직 담당자들이 조직의 과제와 성과 등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는 라이브 토크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11번가 안정은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2023년은 기술의 변화, 발전, 그리고 서비스의 혁신이 어느 해보다 컸던 한 해”라며 “11번가가 이뤄낸 검색과 추천의 개선, 카탈로그 자동화와 다이나믹 프라이싱을 적용한 경쟁력 있는 가격 만들기 등 다양한 결과물들이 의미있게 공유되고 발전할 수 있는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테크 토크 2023’은 12일 오전 11시 환영사와 기조연설 영상을 시작으로 이틀 간 총 15개의 발표 세션이 진행된다. 세션 주제는 ▲검색/추천 ▲보안 ▲QA ▲클라우드 ▲결제 ▲빅데이터 ▲프론트엔드/백엔드 등 e커머스의 핵심 기술을 총망라했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는 지난해에 이은 두번째 행사로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