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청정수소 기반 생태계 전환과 기업투자 본격화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15일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9회 중견기업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 및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공=뉴스퀘스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15일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9회 중견기업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 및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청정수소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하고, 수소산업 육성을 뒷받침할 청정수소 인증제 등 주요 정책이 민관합동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발표됐다.

정부는 1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해 ▲청정수소 인증제 운영방안 ▲수소산업 소부장 육성 전략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방안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 운영방안 등 총 4개 안건이 상정·논의됐다고 밝혔다.

청정수소 인증제 운영방안과 관련해 '청정수소 인증제'는 수소를 생산·수입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 청정수소로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로 수소법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번 운영방안에서는 청정수소 기준을 수소 1㎏당 온실가스 배출량 4㎏ 이하로 설정하는 내용의 ▲청정수소 인증기준과 함께 인증 절차 ▲인증 추진체계 ▲연계 지원방안 등이 마련됏다.

정부는 청정수소 기준이 제시됨에 따라, 내년에 개설될 청정수소발전입찰시장(CHPS) 등 연관 제도의 차질 없는 시행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하며, 기업들의 청정수소 관련 투자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소산업 소부장 육성 전략의 경우, 수소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을 위해 수전해, 액체수소 운반선, 수소터빈 등 ▲수소산업 10대 분야 40대 핵심품목을 도출하고 ▲원천기술 확보 ▲사업화 촉진 ▲공급망 강화 등을 지원키로 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30년 10대 전략분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80% 달성 및 글로벌 소부장기업 20개사 육성 등 수소산업 소부장 생태계 강화와 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에 있어서는 오는 2030년 수소차 30만대 보급, 수소충전소 660기 이상 구축을 목표로 ▲수소버스 등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 확대 ▲액화수소 충전소, 융복합 수소충전소 등 수소충전소 확충 ▲수소 수요 증가에 따른 수소 수급 대응체계 강화 및 공급 다변화 등 정책방안을 마련했다.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 운영방안과 관련해서는 수전해 기술별 중점연구실을 구축하고, 중점 연구실 중심으로 ▲기술 국산화를 위한 기초·원천 연구 수행 ▲기술 신뢰도 확보를 위한 성능평가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사전행사로 국내외 주요 수소기업간 업무협약(3건) 체결이 진행됐다. 협약을 체결한 LG화학, SK E&S, 효성중공업, 블룸에너지, SK에코플랜트 등 국내외 수요 대기업과 액화수소탱크·전극소재·분리판 등 주요 소부장 분야 국내 대표기업들은 기술개발, 공급망 구축 등을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정부는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정책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하여 청정수소 기반 생태계 전환과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