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유보금 해운 산업 경쟁력 강화에 쓸 것" 공식 입장문 발표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HMM 경영권 매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림그룹(팬오션)이 계열사 팬오션과의 합병 및 구조조정설에 대해 "전혀 현실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배당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HMM의 유보금은 미래 경쟁력을 키우는데 최우선적으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했다.

하림그룹은 26일 입장문을 통해 "사료 닭고기 등 동일업종에서 경쟁을 벌이다 인수합병을 통해 계열사가 된 회사들도 기존의 회사명이나 브랜드, 제품 등을 유지하며 오히려 더 심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독립 경영을 통한 시장경쟁'의 경영원칙이 팬오션과 HMM에도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불황이 예견되는 상황에서는 기본적으로 배당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선대 규모나 경쟁력에서 HMM을 훨씬 앞서는 글로벌 1,2위의 해운사들은 훨씬 많은 규모의 현금을 보유하고 불황에 대비하고 있다"며 “HMM의 유보금은 현재의 불황에 대비하고 미래 경쟁력을 키우는데 최우선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배당을 통해 유보금을 사용할 것이라는 일부의 우려에 대해 하림의 공식 입장으로, HMM을 인수하더라도 유보금은 타 용도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또한 하림은 "영구채 전환 유예를 통해 추가 배당을 받을 의도는 전혀 없다“며 "수정의견 제안(마크업)은 협상과정에서 충분이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다.

예비입찰단계에서부터 오버행(overhang, 잠재적 과잉물량 주식) 이슈를 해소함으로써 이해관계자를 보호하자는 취지로 일정기간 영구채 전환에 관한 의견을 제시(마크업)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같은 마크업은 M&A의 통상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었다”고 밝혔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사실처럼 유포되고 있어 비밀유지계약의 범위내에서 사실관계와 우선협상대상자로서 입장을 밝히게 된 것"이라며 "해운산업의 현실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절차가 잘 마무리되면 HMM이 국적선사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해운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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