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5807억원...2030년 개통 목표
도로+빗물배수 다기능 복합터널 건설

박현철(왼쪽) 롯데건설 부회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박현철(왼쪽) 롯데건설 부회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롯데건설이 총 사업비 5807억원 규모의 복합터널 공사에 나선다.

롯데건설은 서울시와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이수교차로(서울)에서 과천대로(경기도)까지 총 5.61km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길이 3.3km 저류용량 42만4000㎥ 규모의 빗물배수터널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총 사업비는 5807억원이다.

양측은 2025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사업은 롯데건설이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개통시 동작-과천대로의 통행 여건이 개선되고 침수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당초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은 개별 사항으로 검토됐지만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복합터널로 추진됐다.

박현철 롯데건설 부회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하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한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사당·이수 지역 상습 침수 피해를 줄이면서 교통정체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롯데건설이 가진 기술력과 시공 역량을 총동원해 향후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