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경찰이 7억원대 호화 해외 이사회 개최 의혹을 받고 있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16명에 대한 수사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수서경찰서는 이사회 참석자인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등 16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최 회장을 포함한 16명은 지난해 8월 6일부터 12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캐나다에서 이사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총 6억8000만원가량의 비용이 소요됐는데, 이를 사규에 따라 포스코홀딩스가 집행해야 하지만 자회사인 포스코와 포스칸이 나눠서 집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6억8000만원 중 포스코홀딩스가 3억5000만원, 포스칸이 3억1000만원, 포스코가 2000만원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시민단체인 포스코지주사포항이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최 회장 등 포스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해외 법인장 등 16명을 업무상배임, 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금지에관한법 위반, 배임수증죄 등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이사회에 참석한 현직 교수 출신 사외 이사들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도 조사 중이다. 참석자들은 이사회 기간 도중 최고급 호텔에 묵고 초호화 식사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