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전날 시작된 국정감사에서 환노위가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여당이 꼭 필요한 증인채택을 반대하고 있다”며 “꼭 필요한 증인 참고인이라면 숫자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수십, 수백 명이라도 불러야 맞다”고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8시30분 국회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잘 아시는 대로, 9.11테러 진상조사위원회는 1200여명의 증인이 채택됐고, 거기에 현직 대통령, 부통령, 그리고 국무장관까지 다 포함된 사실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꼭 같은 사안은 아니지만, 필요하다고 하면 얼마든지 많이 부를 수도 있고, 필요 없는데 쓸데없이 괜히 많이 불러서 혼내게 하고, 호통주고, 망신주기 이런 것은 있어서는 안 되지만,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야 합의에 의해서 잘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개헌 논의’ 반대 입장 표명과 관련해선, “개헌의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헌법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국회의 당연한 역할”이라며 “이미 여야의 국회의원 152명이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대통령의 세월호 특별법 가이드라인에 이은 개헌 가이드라인, 의회주의를 위협하는 위험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검찰이 발표한 세월호 수사결과에 대해선 “몸통은 놔둔 채 꼬리만 쫓아다니는 꼴이 되었다”며 “모든 책임을 현장지휘관에게만 뒤집어씌우려는 실망스러운 발표다. 왜 구조를 못했는지, 왜 컨트롤타워는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았는지가 핵심인데 검찰 발표 어디에도 없었다. 미진해도 너무 미진하다”고 지적했다.

북한 경비정과의 교전에과 관련해선, “북한 당국은 남북 모두의 염원에 찬물을 끼얹는 일을 즉각 중단해야 남북 간 신뢰가 쌓일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