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가 오는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등검찰청 국정감사때 참고인으로 출석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이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8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간사간 합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고 김영근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국회 법사위원회는 오늘 오전 국정감사를 시작하기 직전에 법사위 회의를 열고 검찰의 사이버검열 의혹과 관련, 이석우 다음카카오 공동대표 등 3명을 참고인으로 출석 요구하기로 의결했다”면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법사위 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여야 합의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오는 16일 서울고검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이들을 불러 검찰의 사이버 검열관련 대책회의에 참석하게 된 동기와 함께 사이버 검열 의혹 등에 대한 참고인 진술을 듣게 된다.

이날 참고인으로 출석요구하게 된 사람은 이석우 공동대표 외에 김인성 전 한양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김승주 중앙선관위 보안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등이다.

김승주 자문위원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이버 망명한다고 해도 안전하지 않다”는 등의 발언을 하는 등 검찰의 사이버 수사에 협조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0일 ‘사이버 명예훼손 전담팀’ 구성 등 사이버 검열 강화 방침을 밝혔고, 이후 국내 대표적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카카오톡이 검열 논란에 휩싸이면서 외국에 서버를 둔 ‘텔레그램’ 등에 국내이용자가 몰리는 이른바 ‘사이버 망명’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