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2004년 당시 보좌관이 대한항공에 처남 취업 부탁”
   

사진 = 새정치민주연합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대한항공에 처남의 취업을 부탁했다는 일각의 의혹 제기와 관련, “2004년쯤에 납품과 관련한 처남의 부탁을 받았다”며 “당시 저를 보좌하던 사람과 처남이 대한항공을 찾아간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문희상 위원장은 이날 오후 한 매체가 법원 판결문을 인용해 청탁 의혹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 “직접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에게 부탁한 일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성수 대변인에 따르면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가족 간의 송사문제가 불거진데 대해서 대단히 부끄럽다”고 말했다.

문희상 위원장은 이어 “정치인생을 걸고 한 번도 자식이나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을 한적 없으며 그런 자부심으로 정치인생을 버텨왔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조현아 부사장 사태에 관해 강도 높게 문제점을 비판해왔고 문희상 위원장도 어제 강한 어조로 질타한 바 있다”며 “이 보도가 새정치민주연합이 마치 조현아 부사장 사태를 감싸는 인상을 줄 우려가 있다는 점을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과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문 위원장과 조양호 회장이 고등학교 동문이라고 해서 이번 사태를 감쌀 의도가 전혀 없고 그런 사실도 없다”며 “오히려 이번 사태를 재벌3세의 문제점으로 강하게 질타하고 비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지난 15일 “대한민국이 국내외적으로 떠들썩하다. 바로 수퍼갑질 때문”이라며 “청와대 비선실세들의 수퍼갑질로 나라가 어지럽더니 대한항공 오너 딸 조현아씨의 수퍼갑질로 국제적으로 망신살이 뻗쳤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은 대한민국 브랜드가치와 해외 신뢰도를 한순간에 곤두박질치게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대한항공 땅콩리턴은 재벌과 대기업 오너의 기업 사유화가 너무 당연시 되어서 몰상식의 극치로 악화된 수퍼갑질의 대표적 사례라고 생각한다”며 “도를 넘는 재벌일가 일탈행동을 더 이상 유야무야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그는 특히 “이 모든 것이 박근혜 정부가 약속한 경제민주화를 파기해 버린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경제민주화, 재벌개혁 더 미뤄서는 안 되는 과제다. 여야 할 것 없이 국민에게 약속한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에 앞장서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