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잇따른 원전사고, 정부·한수원 대책 마련해야"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잇따른 원전관련 사고 발생과 관련, “정부와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은 계속되는 안전불감증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국민 불신이 더 커지고 있는 만큼 원전 안전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과 재발방지대책을 꼭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원전 반대그룹이라고 자칭하는 해커들이 지난 15일부터 23일까지 한수원 원전 설계도와 내부 문건을 포함한 파일을 5차례나 인터넷에 공개했다”며 “특히 한수원측이 22, 23일 양일 간 사이버 공격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비웃듯이 23일 다섯 번째로 자료유출이 또다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한수원은 국가 1급 보안시설로 원전 관련 국가기밀자료가 대거 유출된 것이 있을 수 없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사건이 발생한지 보름이 다 되어가도록 정확한 유출 경위조차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의 안전에 대한 우려 더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한수원은 원전 제어망이 분리돼서 100% 안전하다는 변명 아닌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일갈했다.

전정희 의원은 “지난 26일 신고리 원전 3호기에서 질소가스 누출로 인해 근로자 세 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해킹으로 한수원 내부의 기밀자료가 유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또 다시 원전관련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며 “그런데 이중 최초 순찰을 나갔던 두 명은 최소 6시간 이상 행방불명 상태로 방치됐고, 이들을 찾기 위해 나섰다가 변을 당한 안전관리용역업체 직원을 발견한 뒤에도 119에 구조를 요청하기까지 30분이나 걸렸다. 관리부실에 늑장대응까지 원전을 책임지는 한수원의 총체적 난국의 국민불안이 극에 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또 “한수원은 가스누출사고와 관련해서도 희생자에게 조의를 표했을 뿐 안전대책에 관해서는 언급조차 없었다”며 “그동안 각종 납품비리에 대해서 은폐와 무책임으로 일관하던 고질적인 관행이 이번사고에서도 반복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원전기밀자료 유출사고와 관련해서 새누리당은 사이버테러방지법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본질을 벗어난 대책으로 정부책임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 이미 국정원에는 국가사이버안전센터가 있지만 이번 사이버테러에 전혀 대처하지 못했다”며 “국정원에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는 법을 만들기 전에 기존의 감시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순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제의 본질은 조직이 있어도 활용하지 못하고 사이버 위기 때마다 후속대책을 세워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정부와 국정원, 그리고 무능한 원전당국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쓴소리를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