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메모 내용 ‘경악’...“친박 권력의 총체적인 부정부패사건”
성완종 메모, 새정치민주연합 “박근혜 대통령 나서야”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10일 성완종메모와 관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바지 주머니에서 나왔다는 이른바 금품 메모의 내용은 뭐라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충격적”이라며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 핵심 실세들이 모두 망라된 한국 정치사의 최대 부패스캔들로 기록될 사건”이라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마디로 친박 권력의 총체적인 부정부패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김기춘 10만달러, 허태열 7억, 그리고 이병기.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 비서실장 세 사람이 모두 거명됐다. 거기에 이완구 총리까지 이름이 올랐다”며 “유정복 인천시장 3억, 홍문종 전 새누리당 사무총장 2억, 그리고 이름을 알 수 없는 부산 시장 2억 등 현 정권실세들이 거의 빠지지 않고 거명되고 있고, 여기에 홍준표 경남도지사 이름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야한다. 성역 없는 수사,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해야 한다”면서 “등장인물 모두가 자신의 최측근 인사라는 점을 절대 지나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든 국민적 의혹의 시선이 결국 대통령으로 쏠리게 될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며 “검찰은 실체적 진실을 반드시, 그리고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정치 검찰이라는 소리를 듣는 우리 검찰이 총리에 전·현직 비서실장, 그리고 정권 실세들이 망라된 이번 사건을 과연 제대로 다룰 수 있겠는가 하는 상식적인 의문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검찰은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역량을 다해야 할 것이고 아울러 거명된 사람들은 낱낱이 진실을 밝혀야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폭로한 사람은 이제 이 세상에 없으니 잡아떼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버틸 생각은 하지 말기 바란다”며 “목숨을 버리기로 작정한 사람이 특정인의 이름들을 마지막 기록으로 남길 때에는 다 그럴만한 사연과 이유가 있는 법”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후 5시 30분부터 한 시간 10분 동안 문재인 대표 주재로 긴급회의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브리핑을 갖고 “이번 사건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를 놓고 많은 논의가 있었다”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최종적으로 이번 사건을 ‘친박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명명하기로 했다. 약칭으로 ‘친박게이트’로 쓰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렇게 명명한 이유는 이번 사건이 헌정사상 초유의 집단뇌물사건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집단적으로 권력형 실세들이 뇌물을 수수한 사건은 헌정사상 처음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회의에서 ‘친박 권력형 비리 게이트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장은 전병헌 최고위원이 맡았다.

김 대변인은 “월요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서 이번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기 위한 질의에 집중하기로 했다”며 “전병헌 최고위원이 월요일 대정부질의에 나서는 의원들과 관련 상임위원회 의원들과 함께 대정부질문의 초점, 각종 의혹에 대해서 조사방향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번 사건이 매우 충격적이다”며 “나라가 걱정이다.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야한다.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는 것은 야당의 책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