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청와대
[트루스토리 정치뉴스] 천호영 기자 = 박근혜정부가 3일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병원의 실명공개는 득보다 실이 크다는 판단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누리꾼들은 당장 “병원 이윤 지켜주기가 국민 생명보다 중요하느냐”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대신 메르스의 추가적 확산방지를 위해 확진환자와 관련된 정보를 의료기관간에 공유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메르스 긴급 상황점검회의’에서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종합대응 콘트롤 타워(TF)를 구축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TF에는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과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상근 대한병원협회장,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과장을 비롯해 서울대 오명돈 교수, 한양대 최보율 교수 등이 참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메르스 확진환자가 30명에 이르게 된 원인은 의료기관내 감염이고, 지역 사회에 전파된 것이 아니”라며 “확진환자, 접촉자 및 의심환자들에 대해 물샐틈 없이 끝까지 추적해 촘촘히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책방향”이라고 밝혔다.

또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 3인도 “현재 메르스 상황에 대해 아직 무차별 지역사회 전파가 아니라 의료기관내 감염이므로 필요 이상으로 동요하거나 불안해 할 필요가 없다”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투명한 공개에 있으므로 가능한 한 공개할 수 있는 정보는 즉시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해야 하며, 박 대통령도 이 점을 특히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장과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등 민간전문가는 “국민 입장에서 병원 공개는 당연한 요구라고 생각하지만, 병원 공개에 따른 득과 실을 따져볼 때 결론적으로 실이 더 큰 것으로 판단했다”며 “병원이 공개되면 메르스가 퍼진 것으로 오인돼 사람들이 가지 않을 것이고, 병원들은 메르스 환자를 받지 않겠다고 하는 등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누리꾼들은 “병원 이윤 지켜주기가 국민 생명보다 중요하느냐?” “격리대상자가 1000명이 넘어간 이 시점에 회의를 정말 빨리 하시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공포감 확산으로 정부가 뭘 하는지 보다 오직 메르스에만 관심 쏠릴테니 당신들한텐 득이겠지” “저는 박근혜가 계속 대통령직을 맡는 것은 득보다 실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신가요” “도대체 득은 뭐고 실은 뭘까? 진짜 희안하다” “너희들이 말을 안해도 이미 알 사람은 다 안다. 현 정부 관계자들은 대형병원으로부터 도대체 얼마씩이나 로비를 받은 것이냐?” “한심하고 우매한 정부” 등의 비판적 의견글을 개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