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친동생 박근령 씨의 친일 발언 논란과 관련, “대통령은 광복 70주년에 자유경제 시장 질서를 어지럽힌 죄로 구속된 재벌총수를 사면하는 일이 급한 일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근령씨가 ‘일본에 위안부 문제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 ‘1960년대 한일 국교정상화로 경제재건을 이룬 만큼 일본에 보상요구를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망언을 한데 대해 박 대통령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세월호 때에도 그랬고, 메르스 사태 때도 그랬고, 대통령은 국민이 원할 때 묵묵 부담이었다”면서 “일제 때 강제징용을 당한 이름 없는 피해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정부 조치를 마련해 발표하는 것이 우선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일제 강제징용자들은 국가가 국민을 지켜야 하는 의무를 다하지 못해 피해를 당한 분들이다”며 “이런 분들에 대한 실질적 보상방안이 마련되지 않았고, 아직도 일제 때 끌려가 사할린 등에서 살면서 대한민국 국적을 회복하지 못한 분들이 많은데 화려한 광복 70주년 행사가 어떤 의미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은 강제징용피해자들의 손해배상 문제를 말로만 해서는 안 된다”며 “현재 법사위에 ‘강제징용피해자의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특례법안’이 계류되어 있다. 새누리당이 강제징용피해자에 대한 보상 등을 실천할 의지가 있다면, 이 법안 통과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