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고영주 이사장은, 망언 책임지고 즉각 물러나야”

고영주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대통령되면 적화됐을 것”

[트루스토리] 최봉석 대표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방송계 안팎의 극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고영주를 끝까지 방문진 이사장에 앉힌 이유가 마침내 나왔다.”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대선 직후인 2013년 1월 공개장소에서 “문재인 후보는 공산주의자”라며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가 적화되는 건 시간문제라고 확신하고 있었다”고 말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실이 확인한 동영상 자료 (https://youtu.be/gkjCMt-HPmM)에 의하면 고영주 이사장은 2013년 1월 4일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애국시민사회진영 신년하례회’라는 행사에서 이 같은 발언을 했다. 

대선 직후 극우단체 신년모임에서 “박근혜 당선으로 적화 면해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

사진출처 = 영상 캡쳐
당시 고 이사장은 극우단체 모임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이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며 “문재인 후보는 공산주의자”라는 발언과 함께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짜 우리나라가 국운이 있어서 적화를 면하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며 “그 일에 앞장서주신 여러분이 그렇게 고마울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행사에서 고 이사장은 발언 시작부터 “좌파정권 집권을 막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이 박근혜 후보를 지지해주신 것은 대한민국이 적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 제일 큰 이유였다”고 말했다. 문재인 후보가 아닌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됨으로써 좌파정권의 집권을 막게 되었고, 대한민국의 적화를 막을 수 있었다는 주장이다.

고 이사장은 “대한민국이 적화될 위험이라는 것이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경험담으로 말하겠다”며 1982년 부산지검에서 공안검사로 있을 당시 자신이 맡았던 부림사건과 관련된 이야기를 꺼냈다. 고 이사장은 부림사건에 대해 “민주화운동이 아닌 공산주의운동이었다”며 “변호인이었던 노무현 대통령이나 문재인 후보나 부림사건이 공산주의운동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을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부림사건 조작하더니 야당 대표까지 “공산주의자”로 조작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 5년 내내 핍박을 받다가 더럽다고 하고 검사를 그만뒀다”며 “그때 청와대에 있으면서 나에게 비토권을 행사한 사람이 바로 문재인 후보, 당시 비서실장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후보에 대해 “그 사람은 내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고 하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검사로서 직분을 다했을 뿐인 자신을 핍박한 문재인 후보는 곧 “공산주의자”라는 황당무계한 등식을 주장한 것이다. 나아가 문재인 후보는 82년 당시 부림사건을 변론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 이사장의 주장은 팩트부터 잘못됐다.

부림사건 당시 수사검사로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싶은 욕심은 있겠지만, 고 이사장의 이 같은 발언들은 그야말로 철면피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

부림사건이 조작된 사건이라는 것은 일부의 주장이 아니라 2014년 9월 대법원의 재심 확정 판결로 공식화된 역사다. 박근혜 정부 하임에도 대법원이 이같이 판결한 것이다.

이 사건의 재심을 맡은 부산지법은 “피고인들이 수사기관에 자백을 했으나 진술서가 상당 기간 경과된 뒤에 작성된 점, 불법구금 기간이 오래돼 증거능력이 없고 피고인들의 행위가 국가의 존립과 안전을 위협했다고 볼 수 없다”며 국가보안법·계엄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죄로 판결했다.

이에 따라 당시 수사검사로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불법구금과 고문으로 인해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반성하는 것이 우선임에도 고 이사장은 재심 무죄 판결이 나오자 “좌경화된 사법부의 판단으로, 사법부 스스로 자기 부정을 하는 것”이라는 비난을 퍼부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최민희 의원은 “부림사건을 ‘공산주의운동’으로 조작해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에 앞장 서 부역했던 인물이, 이제 국민 절반의 지지를 받은 야당 대선후보까지도 ‘공산주의자’로 조작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숱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고영주씨를 방문진 이사장에 앉힌 이유가 바로 이 같은 고 이사장의 활약 때문이라는 것을 이제야 알겠다”고 비꼬았다.

최민희 의원은 또 “고영주 이사장이 극우모임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야당 국회의원들을 ‘친북·반국가행위자’라며 인명사전을 만들어 단죄해야 한다고 앞장서 주장했던 사실에 이어, 문재인 후보에 대해 ‘대한민국을 적화시킬 공산주의자’라고 망언을 한 사실이 밝혀진만큼 결단코 방문진 이사장에 앉아 있을 수 없는 인물”이라며 “두말할 필요 없이 즉각 방문진 이사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정우 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과거 군사정권 시절에나 있을 법한 시대착오적이고 ‘매카시즘’적인 그의 주장에 눈과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지녀야 할 공영방송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장으로서 과연 그가 적합한지 의문”이라고 일갈했다.

한 부대변인은 “야당의 대선후보를 ‘공산주의자’로 매도하고, ‘박근혜 후보 지지는 적화를 막으려는 것’이라는 그의 망언이 드러난 이상, 방문진 이사장으로서 자격없음을 스스로 드러내었다”며 “특히, 공안검사 출신이라는 고 이사장이 철지난 색깔론은 물론이고 허위사실까지 언급했다는 점에서 그 언행의 죄질이 매우 무겁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 이사장은 자신의 발언에 스스로 책임지고 방문진 이사장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라며 “우리당은 가능한 모든 조치를 다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방문진 감사였던 고 이사장은 지난달 방문진의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