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추석선물 주지 말라고 지시한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트루스토리] 주은희 김수정 기자 = 조응천 추석선물 논란은 마치 우리가 70년대를 살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조응천 추석선물 보도 직후,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맹비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왕따 문화가 청와대에서 직접 형성되고 있기 때문.

핵심은 박 대통령이 여야 국회의원 가운데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에게만 추석 선물을 보내지 않은 것. 이는 다소 의도적으로 보인다. 일종의 ‘괘씸죄’라는 분석이다.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 7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의 각 의원실로 경북 경산대추와 경기 여주햅쌀, 전남 장흥육포 등 여러 추석 선물을 발송했다. 하지만 조응천 의원실에는 선물이 도착하지 않았다. 청와대에서 누군가 “보내지 말라”고 지시를 내렸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명절이면 관례적으로 여야 모든 국회의원에게도 보내는데 누구는 주고 누구는 주지 않는 ‘유아적 발상’을 표출한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정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이 야당에 입당한 까닭에 ‘의도적으로’ 이 같은 행동을 선보인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중요한 것은 누가 이 같은 지시를 내렸냐는 것. 그도 그럴 것이 사드 배치 반대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같은 당 의원들은 선물을 받은 까닭에, 이번 일이 박 대통령의 의중인지, 참모들이 알아서 ‘선물 왕따’를 시켰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기사를 링크한 뒤 “선물도 못 받았는데 여러분들이 후원금 좀 보태주이소”라고 글을 올리며 씁쓸한 작금의 사태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조 의원은 2014년 정윤회씨의 국정 개입 논란과 관련된 ‘청와대 문건 유출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고 있는데, 재판부는 그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 의원은 2014년 당시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관련 ‘청와대 문건 유출사건’으로 비서관직을 그만뒀다. 이후 지난 4월 문재인 전 대표의 영입 제안으로 더민주에 들어와 당선됐다.

누리꾼들은 “현직 대통령의 속이 참 좁구나” “논란이 되서 나중에 행정상 착오였다고 변명하며 보내더라도 치사하니까 받지 마세요” “국민과 국가를 대표할 무자격자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단세포 동물적 발상” “참으로 치사하고 뒷끝이 옹골지네요” “레임덕에 빠진 대통령의 히스테리가 대단하네! 보수는 역시 꼼꼼합니다.” “박근혜의 생각일까 우병우의 생각일까?” “역시 동네 부녀회장 감도 안되는 속좁은 것이 확인된 셈” 등의 반응이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