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국민 담화, 야권 반발...“피해자 인양 국민 기만했다”

 

[트루스토리] 주은희 남진희 기자 = 야권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최순실씨 사태에 대한 대국민 사과 담화문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적 의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민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국민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기를 바랐다”며 “그러나 오늘 대통령의 담화는 국민들의 실망와 염려를 더 크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금 대변인은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재단의 모금을 본인이 직접 요청하고 기업들이 마지못해 응했다는 것이 명백히 밝혀지는 시점에서도 ‘선의의 도움을 주셨던 기업인들’이라며 강제성을 부인했다”며 “또 ‘특정개인이 이권을 챙기고 여러 위법행위까지 저질렀다’며 모든 책임을 최순실 개인의 일탈로 돌렸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한 “대통령은 ‘외롭게 지내’와서 ‘최씨로부터 도움을 받고 왕래하게 되었’다며 동정을 구걸하기도 했다”며 “국정혼란과 공백상태가 검찰조사에 임하는 것만으로 다 해결될 것처럼 말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은 오늘 대통령의 모습을 보며 과연 대통령이 국정수행 능력이 있는지 더 큰 시름에 빠지게 되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용서할 것인지, 앞으로의 국정을 지지할지 것인지. 이 모든 것들을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 대통령은 여전히 국민의 분노와 울분을 읽지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 자신은 국가경제와 국민의 삶을 위한 일이었다고 말하고 마치 최순실, 안종범이 자신과 무관하게 위법행위를 저지른 것인 양 울먹이는 모습은 오직 꼬리자르기로 비칠 뿐이다. 대통령의 세 번째 사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손 대변인은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정부 본연의 역할을 회복하고 여야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씀하신 부분은 교과서적 수사에 불과하다”며 “국민이 하야를 촉구하는 현 시점에서 어떠한 진정성이나 구체성을 찾기 어렵다. 오히려 대통령은 여야 합의 없이 막무가내로 총리를 지명해서 국정혼란을 더욱 가중시켰을 뿐”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대통령은 특검이든 검찰수사든 성역 없는 수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대통령은 총리 등 내각인선을 철회하고, 탈당과 함께 여야 지도부와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여야 한다”며 “대통령이 계속해서 최소한의 책임마저 회피하고 자리보전과 꼬리자르기에 연연한다면, 국민의당은 당 차원에서 하야, 탄핵의 길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 역시 논평을 통해 “오늘 대통령의 담화는 절망 그 자체였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개인사에 대한 동정적 호소는 안타까웠으나 대통령의 자격 없음을 다시금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질타했다.
 
한 대변인은 “대통령은 한마디로 ‘불찰로 송구하지만 대통령은 계속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여전히 무엇이 문제인지 전혀 모르는 권력중심의 모습이었다”며 “공사구분도 못하고 대통령의 역할과 책임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대통령, 국민적 분노와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대통령, 국민을 위해 어떤 책임, 무슨 결단이 필요한 지 깨닫지 못하는 대통령, 이를 보는 국민들은 너무도 참담하고 허망하고 부끄럽다”고 꼬집었다.
 
특히 “우리 국민이 원한 것은 비운의 주인공이 남기는 동정적 호소가 아니고 진실을 밝히고 스스로 책임지는 대통령이었다”며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은 그 기대마저 저버리고 끝까지 책임은 회피하고 피해자 인양 국민을 기만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은 독선을 버리고 위임 받은 권력을 국민에게 되돌려줘야 한다. 검찰이나 특검에서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면 자연인의 신분으로 임하는 게 맞다”며 “죄의식조차 없는 유체이탈화법을 계속 지켜봐야 하는 국민은 괴롭다.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을 부끄럽게 하지 말고 어울리지 않는 자리에서 내려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