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총리 후보 포기하고 “야당이 추천하라” 승부수 던진 박근혜

[트루스토리] 천호영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후보’에 대해 승부수를 던졌다. 외견상 1보 후퇴다. 총리 후보였던 ‘김병준 카드’를 철회한 대신, 야권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처럼 하면서 야권에게 공을 넘겼다. 하야하지 않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향후 정국 운영에서 정치적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대선이라는 큰 숙제를 앞두고 모든 책임은 야권이 뒤집어 쓸 위기다. 비선실세 최순실의 배후조종을 받았다는 확신적 의심을 받고 있는 박 대통령은 ‘누구와 논의’를 했는지 알 수 없지만, 전폭적으로 야권의 요구를 수용하는 척 제스쳐를 취했다. 김병준 ‘책임총리’ 지명을 불과 6일 만에 철회한 것이다.

오래 질질 끌긴 했지만, 과거 박 대통령의 행보와 비교하면 ‘확’ 달라진 풍경이다. 그만큼 총리 후보를 야권에게 양보한다는 건, 그리고 이를 야권이 덜컥 물(분열할) 경우 얽히고 설킨 최순실 정국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푸는 분수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박 대통령은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야권이 박 대통령의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이게 될 경우, 사실상 박 대통령의 실체를 인정하게 되는 꼴이 되는 까닭에, 즉 야권 내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및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무색하게 돼, 이날 국회 행보의 ‘진정한 승리자’는 박근혜라는 관측마저 나온다.

당장 새누리당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의 국회의장과의 대화가 막혀있는 정국에 물꼬를 트고, 얽혀 있는 난국의 실타래를 풀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국정위기를 타개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야권을 거세게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野) 3당은 대통령의 정세균 국회의장 면담을 ‘국면전환용’이라고 비판하며 탈당과 2선 후퇴를 촉구하고 있지만,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대해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집’이 강한 대통령과 ‘총리 후보’ 문제를 놓고 어떻게 싸워야 할지 또 다른 숙제를 안게 된 셈이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