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 콘텐츠 뉴스] 정치권 “우병우-박근혜 반듣시 구속 수사해야”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정부 실세로 군림한 우병우(50) 전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특검팀의 엄정한 수사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법조계 안팎에서도 우병우 전 수석이 특검에 출석할 때, 여전히 “최순실을 모른다”고 언급하는 등 자신을 둘러싼 모든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점 때문에 우병우에 대한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도 입을 모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19일 서면 브리핑에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특검의 밤샘조사가 이루어졌다. 우병우 전 수석은 자신의 혐의를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라며 “비선실세의 발호를 차단해야할 민정수석으로서 오히려 부화뇌동해 이들의 국정농단에 가담한 장본인이 바로 우병우 전 수석”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그런데도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감추며 도망갈 길만 찾는 ‘법꾸라지’ 우병우 전 수석의 후안무치한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라며 “어쩌면 박 대통령과 한 치도 다름이 없는지 기가 막힐 뿐이다. 여전히 자신의 잘못을 부정하며 특검 수사와 헌재 탄핵을 회피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민정수석답다”고 꼬집었다.

이어 “조금의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하는 권력의 해바라기, 우병우 전 수석이 법의 심판으로부터 도망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며 “박영수 특검은 우병우 수석이 더 이상 발뺌할 수 없도록 더욱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로 작은 여죄까지 속속들이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 양순필도 전날 논평을 통해 “특검은 피의자로 소환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집으로 돌려보내지 말고 긴급체포해 구속 수사해야 마땅하다”라며 “특검이 ‘우병우 봐주기’ 논란을 확실하게 불식시키는 길은 피의자 우병우 전 수석을 긴급체포해 구치소로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병우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의 또 다른 비선실세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을 묵인·방조하고 이에 대한 이석수(54)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내사를 방해한 의혹을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K스포츠클럽 내사에 입김을 넣는 등 최순실 국정농단을 묵인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위직 공무원을 좌천시키는 등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및 직무유기 혐의 등이 우병우 전 수석의 혐의로,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에 대해 사실상 협력까지 했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누리꾼들은 “우병우 구속은 당연한 수순이어야 한다. 우병우 앞에 캄캄한 어둠이 기다리고 있을 뿐” “특별검사님 국정농단 세력들이 최후의 발악을 합니다. 더욱 힘 내주세요 파이팅입니다~” “우병우도 주범” 등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한 누리꾼은 네이버 관련 기사 댓글을 통해 특검수사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 “1. 수사종료 이후 박근혜 대통령 우병우 라인과 황교안의 지휘를 받는 수사의 한계. 구속수사 한계. 2. 이재용의 구속영장은 특검이 발부까진 했지만 특검 종료 후 위의 사항과 같은 수사한계. 재판과정에서의 보강수사 미비. 실형 판결한계. 3. 얼마 남지 않은 수사기한으로 우병우  수사한계. 4. 최순실-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과 부정부패 혐의가 반의반도 못한 점. 결론. 특검종료 이후 황교안의 지휘아래에 있는 일반검사 수사로는 철저한 공정수사 한계로 특검수사는 반드시 연장되어야 한다”고 글을 남겨 추천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우병우 구속 이미지 = YTN 캡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