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때 ‘머리 손질’ 했던 박근혜, 세월호 인양 때는 조금이라도 관심을 둘까?

 

[트루스토리] 주은희 김수정 남진희 기자 = 세월호 인양을 통해 그동안 흘린 국민의 눈물 자국을 박근혜씨는 알 수 있을까.

지난 2014년 4월 16일 오전에 들려온 비보는 전 국민을 비통하게 만들었다. 국민의 간절한 염원에도 불구하고 세월호는 모두가 지켜보는 앞에서 조금씩 바다 밑으로 가라앉았다.

당시 최고통치자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내팽개치고 청와대에서 머리손질을 할 때 304명의 생명은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다 4월의 냉랭한 바다 속에서 죽어갔다.
 
그리고 꼬박 3년이 걸렸다. 박근혜가 탄핵이 됐고, 대선이 목전에 다가왔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제 그 참혹한 비극이 벌어진 현장이 다시 물 위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지난 3년 동안 진실을 밝히려는 이들의 끈질기고도 눈물겨운 투쟁이 있었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무도한 이들의 거센 협잡과 망동이 있었다.

때문에 국민은 지금 가능한 일이 왜 그때는 불가능했는지 묻고 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진 박근혜 정부는 지금까지 기술적인 문제를 핑계로 세월호 인양을 미뤄왔다.

그리고 ‘탄핵’으로 심판을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고 귀가한 날, 세월호 시험 인양이 시작됐다. 무려 1072일이 걸렸다. 그랬다. 촛불도, 탄핵도 그 시작은 세월호였다. 그렇다면 세월호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날,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국민 통합이 시작될 수 있을까.

정치권이 세월호의 조속한 인양을 기다린다며 한 목소리로 성공적인 인양을 바랐다. 그러면서 세월호 인양을 통해 진실도 인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월호 인양과 함께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진실 역시 밝혀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치적·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21시간 넘게 검찰에 체류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조서 검토에만 7시간을 할애했다. 내용이 많아 꼼꼼하게 검토하느라 긴 시간이 걸렸다는 것이 박 전 대통령측 유영하 변호사의 설명”이라며 “2014년 4월 16일,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을 이렇게 꼼꼼하게 챙겼더라면 세월호 참사가 재산피해에 그치지 않았을는지, 아쉽고 안타까운 심정이다”고 일갈했다.

박 대변인은 “세월호 7시간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참사가 발생하고 7시간 동안 대 통령은 국민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형사재판을 앞둔 피의자 자연인 박근혜일 때 비로소 발휘되는 꼼꼼함은 누굴 위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파면된 박 전 대통령이 오로지 제 살길 찾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것 같아 국민은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지지자를 향해서만 예의 환한 미소를 짓는 박 전 대통령의 진짜 얼굴은 무엇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2014년 4월 16일,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7시간을 신문조서 검토하듯 꼼꼼하게 챙겼더라면 어땠을까”라며 “시간을 뒤로 돌리고 싶은 사람은 박 전 대통령뿐만이 아닐 것”이라고 개탄했다.

바른정당 이기재 대변인은 논평에서 “세월호가 그동안의 인양준비를 마치고 드디어 시험인양을 하고 있다. 지켜보는 모든 국민의 염원과 기대에 부응하여 인양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신중하고 안전한 인양작업에 힘써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세월호는 생명의 존엄성과 정부의 역할에 대해 경종을 울린 가슴 아픈 국가적 상처였다. 세월호 인양을 계기로 고통스러운 상처를 치유하고 안전한 대한민국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라며 “누구보다 비통한 심정으로 세월호 인양을 지켜볼 유가족들에게 위로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7시간을 포함, 관련 의혹들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 더이상의 국민분열과 혼란을 불식시켜야 한다”며 “국가는 국민안전을 지키는 데 무한책임을 갖고 이를 국가시스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등 과거 여권 역시 이에 가세해 세월호 인양을 방해했다”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정권교체가 가시화되니 부랴부랴 인양을 서두르는 정부의 행태는 반드시 비판받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추 대변인은 이어 “정부 당국은 세월호 인양이 완료될 때까지 만전을 기해야할 것이고 조금의 실수라도 발생한다면 국민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세월호 인양 뒤에는 무엇보다 실종자 9명에 대한 수습을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한다. 선체 내를 샅샅이 뒤져 가족의 곁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 위로 떠오르는 세월호와 함께 참사의 진실도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 세월호가 침몰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책임 있는 이들에게 합당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라며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고,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포기하지 않은 끝에 우리는 진실을 끌어올리게 됐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고 거듭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 역시 서면 브리핑에서 “오늘 세월호 시험인양 시도 5시간 반만에 선체를 1m 들어올리는 데 성공해 현재 본체 인양을 시도하고 있다”라며 “이변이 없는 한 세월호 인양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금 이 순간에도 가슴 졸이고 있을 미수습자 가족들을 생각하며, 관계 당국은 인양 작업에 보다 박차를 가해주기 바란다”라며 “선체 인양과 함께 미수습자 9명 모두 한 시라도 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논평했다.

한편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긴급 상정해 처리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세월호 참사 발생 3년을 앞두고 긴급히 마련된 것으로서, 미수습자에 대한 배상금 지급신청 기한을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고, 특례를 두어 민법상 3년인 손해배상 청구권의 시효를 10년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10년의 시효는 5년으로 수정 가결되었다.

향후 법안의 법사위 및 본회의 처리 결과에 따라 미수습자 가족들이 수습 완료 전에 보상 및 소송 여부를 결정해야만 했던 문제가 해소될 수 있으며, 향후 수습 진행상황에 따라 소송 제기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