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포토라인 무시 행태에 야권 “마지막 용서 기회 스스로 저버렸다”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박근혜 포토라인 ‘무시’에 대한 야권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30일 피의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출석했는데, 박 전 대통령은 포토라인에 서지 않고 아무 말 없이 법원으로 들어갔기 때문으로 ‘박근혜 포토라인’은 이 때문에 주요 포털 ‘실검’ 상위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이날 ‘포토라인에 서지 않도록 해달라’는 박근혜 측의 요청이 법원에 의해 거부되자,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포토라인 앞에 서기를 거부했다. 포토라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마지막으로 주어진 국민에게 ‘용서를 구할 기회’였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이를 스스로 저버린 것.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포토라인 거부 사안과 관련, “오늘만은 자신의 범죄 혐의를 시인하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용서를 구하기를 바랐던 국민은 또 다시 허탈한 웃음을 지어야만 했다”라며 “그동안 모든 조사 과정에서 최대한 출석을 거부해왔던 박 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오늘 심사에는 직접 출석한 것은 오로지 구속만은 피해보겠다는 안간힘이다”고 일갈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세월호 참사가 벌어지는 동안에도 무엇을 했는지 모를 만큼 국민의 일에는 무심했던 대통령이 자신의 일에는 온 힘을 다 하고 있으니 참으로 개탄스럽다”라며 “자신의 책임은 인정하지 않은 채 어떻게든 구속만 면해보려는 박 전 대통령의 모습을 지켜보는 국민의 마음은 참담하다”고 꼬집었다.

검찰의 우병우 수사와 관련해선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찍어내기 감찰에 이어, 세월호 수사팀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세월호 참사 당시 해경을 압수수색했던 검찰에 우 전 수석이 전화를 걸어서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이고, 당시 수사팀장 등 관계자들의 진술도 확보했다고 한다”라며 “우병우 전 수석은 지난해 국회 청문회에서 상황 파악만 했다고 밝혔지만 민정수석의 전화 자체로도 이미 외압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도 외압이 있었는지 검찰 특수본이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 그러나 검찰 특수본의 수사가 좌고우면하고 있다는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특히 유독 우병우 수사는 이렇다 할 진척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 특수본은 한 달이 되어가도록 특검의 수사 내용을 검토만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며 “지난 박영수 특검은 기한 만료로 우병우 등 문고리 권력과 재벌 대기업에 대한 수사 등의 숙제를 검찰에 맡겼다. 그러나 검찰 특수본은 박 전 대통령 구속으로 면피를 하려고 하는 것인지 별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검찰은 도대체 언제까지 권력 앞에서 좌고우면하려는 것인가. 죽은 권력이 무서워서는 아닐 것이고, 지난 정부에서 자행한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날까 두려운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검찰은 손에 쥐어진 칼을 제대로 써야한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행태는 더 이상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문재인 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된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증거를 인멸하고 있다는 정황과 관련해선 “신 구청장이 증거를 인멸하고 있다면, 증거를 인멸하도록 시간을 벌어준 검찰과 경찰의 책임을 따지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검찰은 최근 중앙선관위가 고발한 건에 대해 성남시청과 우석대에 득달같이 달려가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라며 “그러나 신 구청장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은커녕 중앙선관위가 고발한 사건을 경찰에 떠넘기기까지 했고, 경찰은 조만간 부르겠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대통령선거는 국민의 민의를 확인해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지도자를 선택하는 민주주의의 근간이다. 가짜뉴스와 유언비어를 퍼트려 국민의 민의를 왜곡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이에 선관위도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현재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사법정의를 수호해야할 검찰과 경찰이 석연치 않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해하기 어려운 행태”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고 대변인은 나아가 “검찰과 경찰의 이러한 행태가 계속된다면 SNS를 통해 가짜뉴스를 유포하며 불법적인 선거개입을 시도한 범죄행위를 눈감아주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라며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은 불법적인 대선 개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그리고 벌써부터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가짜뉴스와 유언비어들이 양산되고 있다. 지난 대선을 경험한 국민은 그때의 악몽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박근혜 포토라인 이미지 = YTN 영상 촬영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