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김종렬 기자 = 정치권은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31일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설 자유한국당 후보로 선출된 것과 관련, 축하한다면서도 ‘진중한 발언’ ‘친박 청산’ 등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정의당은 노골적으로 ‘축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홍준표 후보가 경선과정에서 보여준 언행, 발언이나 행동은 국민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언어였다”라며 “공당의 후보가 된 만큼, 좀 더 진중한 발언과 처신으로 대선후보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 역시 구두논평에서 “홍준표 지사의 대선후보 선출을 축하한다”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헌정파괴를 도운 친박(친박근혜) 정치세력 청산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대선후보로서의 첫 걸음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이기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홍준표 후보의 당선을 기쁜 마음으로 축하드리진 못하겠다”라며 “자유한국당은 하필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된 날에 대법원 판결이 끝나지 않은 피의자를 대통령후보로 선출하는 촌극을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기재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책임을 지고 이번 대선에 대통령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했다”라며 “그나마 홍준표 후보가 대통령후보 자격으로 국민 앞에 서려면 자유한국당 내 최순실 국정농단에 책임져야 할 양박(양아치 친박)을 완전히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것이 홍준표 후보가 이번 대선에 나설 수 있는 유일한 명분”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선대위 임한솔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을 공당이 아닌 박근혜 국정농단의 주역세력으로 규정하고 있다”라며 “다른 당 대선후보 선출에 대해 보통은 축하의 뜻을 전하나, 후보를 낼 자격이 없는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는 예외로 함을 밝힌다”고 비판했다.

임 부대변인은 “홍준표 후보는 돌아가신 전 대통령을 험한 말로 모욕하고, 온 국민이 가슴 아프게 지켜본 세월호 인양에 대해 ‘좌파 음모론’을 제기하는 등 연일 막말로 국민을 화나게 해왔다”라며 “여론조사기관에서 발표한 ‘비호감 후보’ 1위에 오른 게 당연하다. 더욱이 뇌물수수 리스트에 올라 재판도 받고 있어 청렴성과 도덕성 제로다. 이런 인사를 후보로 내세우다니, 자유한국당은 대선을 포기한 ‘대포당’이자 국민을 우롱하는 ‘국우당’이다”고 힐난했다.
    
이어 “홍준표 후보가 김진태 의원과의 당내경선에서 보여준 유치한 촌극은 대선본선에서 다시 연출돼선 안 된다”라며 “국민은 이번 대선에서 막말정당, 기행후보에게 조금의 설 자리도 내주지 않을 것임을 한국당과 홍 후보는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홍준표 후보는 이날 후보수락 연설 중, 바른정당을 향해 “탄핵의 원인이 됐던 바른정당 사람들, 이제 돌아와야 한다. 문을 열어놓고 돌아오도록 기다리겠다”며 “그렇게 해서 보수 우파의 대통합 대통령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