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준표 후보의 지사직 ‘꼼수 사퇴’, 안하무인의 극치”

 

[서울•진주 / 트루스토리] 주은희 정석호 기자 =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홍준표(63) 경남지사가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무산을 시도하려고 해 비판 여론이 증폭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4일 “지난 달 31일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어제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 후보자 인터뷰에서 ‘꼼수 사퇴’를 다시 천명했다”라며 “9일 사퇴서만 제출하고 10일에 이임식과 사퇴 통지를 하겠다는 것으로 경남도민들이 새로운 도지사를 뽑아 도정을 맡길 권리를 뺏겠다는 말을 주저하지 않고 쏟아내는 모습에 기가 찬다”고 비판했다.

오영훈 원내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갖고 “경남도민이나 일반 국민이 볼 때 홍준표 지사의 행태는 그저 ‘안하무인(眼下無人)’이라는 말 밖에는 떠오르지 않는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오 대변인은 “홍준표 지사가 보궐선거를 해서는 안된다는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경남도지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도정을 맡으면 경남이 망한다는 주장이다”라며 “경남은 본인이 아니면 아무도 안된다는 막무가내식 오만함에 할 말을 잃을 지경이다. 대선에서 낙선할 경우 경남도지사에 다시 출마하겠다는 속셈이 아니고서야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대목”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또 “두 번째는 보궐선거를 하게 되면 3백억원의 선거비용이 든다는 주장이다. 적어도 도지사를 그만둬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장본인이 할 소리는 아니”라며 “또한 도정공백으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생길지도 모른다. 도지사 없이 1년 3개월을 지내도 도정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본인의 존재가 있으나마나였다는 걸 자인하는 셈”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홍준표 지사가 아직 대법원 선고를 앞둔 ‘피의자’라는 점에서 자격 시비도 있다”라며 “법적인 ‘자격’에 앞서 헌법과 법률로 보장하는 도민들의 선거권을 옹색한 이유와 꼼수로 짓밟는 사람이 어떻게 한 나라를 책임지겠다는 것인지 ‘자질’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대변인은 “오늘로 국민의당까지 대선후보가 최종 확정되고 본격적인 대권 경쟁이 시작된다”라며 “마땅히 내려놓아야 할 지사직을 붙잡은 채 국민과 싸우지 말고 명실상부한 ‘홍준표 후보’로 진지하게 선거에 나서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정영훈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도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는 홍준표 지사의 주장은 꼼수를 넘어 헌법을 부정하는 헌법 파괴 행위로, 헌법 파괴자는 대선 후보 자격이 없다”고 비난했다.

(준)진주시민행동 역시 같은 날 진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기본권도 무시하고 유린하는 안하무인의 정치꾼이 아직도 정계에 남아 대선에 출마한다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뒤틀린 정치현실을 보여주는 것으로 도민의 비극이고 치욕”이라며 “홍준표 도지사가 사임서를 지금 당장 제출하지 않거나 행정부지사가 즉각 선관위에 통보하지 않을 경우 이들을 즉각 직권남용과 직무유기죄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홍준표 경남지사는 자유한국당 대통령후보로 선출되어, 오는 4월 9일까지 도지사직을 사퇴해야 한다.

사진제공 = 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