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정책특보 겸직, 대통령이 일자리정책 챙기겠다는 취지”

[트루스토리] 천호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용섭 전 의원을 임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오늘 국무회의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정책을 전담할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해 ‘일자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의결했다”라며 “대통령은 지난 10일 첫 번째 서면 업무지시로 ‘당면한 일자리 상황점검’과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즉시 추진하도록 지시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오늘 국무회의에서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한 운영규정을 심의·의결했다”고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일자리위원회의 위원장이 돼 범정부 차원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 지휘하기로 했다. 이는 대통령이 선거 당시부터 강조해왔던 “일자리 대통령”을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용섭 전 장관을 선임하고 대통령비서실 정책특보를 겸임토록 했다.

 

인선 배경에 대해선 이용섭 전 의원은 관세청장과 국세청장을 역임하고, 행정자치부 장관과 건설교통부 장관 등 정부 내 주요 요직을 거치면서 행정조직 및 실물경제를 두루 경험함으로써, 새 정부의 핵심과제인 일자리와 경제문제 해결에 적합한 경험과 역량을 갖추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측은 “이용섭 전 의원의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은 새 정부의 중점적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성장’에 가장 부합하는 인사”라며 “아울러 이용섭 부위원장은 대통령비서실의 정책특보를 겸함으로써, 일자리 문제에 관한 한 대통령비서실의 전체 역량이 투입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상황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당연직 위원 및 민간 위촉직 위원 30명으로 구성됐다.

‘당연직 위원’은 일자리 관계부처 및 국책연구소의 장과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을 보임해 책임 있는 정책을 수행하고, ‘위촉직 민간위원’은 노사단체, 민간전문가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청년, 여성 등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는 분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실질적인 일자리정책을 평가·기획·조율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일자리수석이 위원회 간사를 겸임하도록 하고, 일자리 주무비서관이 기획단을 총괄하도록 해 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제공 = 민주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