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세월호 유골 은폐, 국민을 두 번 울리는 일”
국민의당 “세월호 유골 은폐,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남의 일’처럼 말해서는 안 된다”

[트루스토리] 김종렬 기자 =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23일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 논평에서 “충격을 넘어 경악이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무엇 때문에 수습된 유골을 은폐했는가?”라며 “국민을 두번 울리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장제원 대변인은 이날 “국가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고 그렇게 비판하더니, 국가의 도리를 떠나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말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지금 세간에서는 유가족들의 요구가 커질까봐 은폐했다는 흉흉한 소문도 나돌고 있다”라며 소문을 인용한 뒤 “만약 사실이라면 천인공노 할 일”이라고 발끈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더 소문이 증폭 되기 전에 빠른 진상규명과 국민들이 용서할 때까지 사과하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철저히 문책하라”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대통령과 여당 대표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이 바로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일이라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 부대변인은 “은폐 파문이 확산되자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대표 모두 ‘이해할 수 없는 일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라며 “이 말은 정부와 여당의 최고 책임자로서는 적절치 못한 무책임한 발언이다. 이번 사태를 마치 ‘남의 일’처럼 대하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촛불정부를 자처해 온 문재인 정부의 해수부가 세월호 선체에서 유골을 발견하고도 이를 5일 넘게 은폐한 사실에 수많은 국민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라며 “미수습자 가족들이 시신 없는 영결식을 서둘러 치르고, 하루빨리 목포신항을 떠나게 하려고 고의로 은폐한 것이라면 실로 반인륜적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발끈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대표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이 마치 전 정부에서 벌어진 일이거나 현 정권과는 관계없는 일개 공무원의 일탈 행위 정도로 떠넘기려는 게 아닌지 의심스러운 발언을 쏟아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다시 한 번 분명히 말하면 이번 유골 은폐 사건은 문재인 정부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국민이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조차 이런 은폐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이고, 사과하고 책임질 당사자도 대통령과 여당 대표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이것이 사람이 중심이라는 정부가 주는 답례인가”라고 반문하며 “며칠 전 우리는 유가족들의 결단속에 미쳐 수습하지 못한 다섯 분을 떠나보냈다. 마지막 유품 하나라도 더 수습하고 싶지만, 큰 결단을 내렸던 미수습자 유가족들에게 정부의 답이 이런 것이라면 정말 말문이 막힌다”고 비판했다.

그는 “다른 것이 아닌 희생자의 유골로 추정되는 것이라면 그래서는 안 된다. 정말 그래서는 안 된다”라며 “이 정부가 정말 사람이 중심이라는 정부가 맞긴 한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통령이 나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사진 = 연합뉴스 tv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