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의 ‘옥중조사’에 불응한 것은, 현실도피이자 또 한 번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이미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장들은 청와대 요구로 특활비를 건넨 사실을 인정했고, 문고리 3인방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상납 받아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증언했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명백한 증거와 증언이 박 전 대통령을 지목하고 있는데도, 홀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연이는 검찰 조사 거부 및 ‘정치보복’ 운운하며 재판 불출석으로 재판부의 정당성을 흠집 내려는 어떠한 시도도 재판부의 시계를 멈출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특히 “이미 세 차례 궐석재판이 이루어졌고, 이제 검찰이 밝히고자 하는 것은 범죄의 유무가 아닌, 특활비의 용처 등 세부사항”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어떠한 의미도 효력도 없는 시간 끌기에 허비하지 않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아울러 “더 이상 ‘사법방해’가 아닌, 전직 대통령으로서 본인 행위의 책임을 지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국가정보원으로부터 40억원에 달하는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의혹에 연루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8개월여 만에 '옥중조사'를 받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역시 거부하면서 조사는 수포로 돌아갔다.

서울중앙지검은 앞서 이날 오전 10시께 양석조 특수3부 부장검사 등 검사 2명과 수사관 2명을 서울구치소로 보내 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려 했지만, 조사를 불응하면서 무산됐다.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국정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목적과 용처를 캐물을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이달 22일 박 전 대통령을 검찰청사로 소환 통보했으나 박 전 대통령이 건강 등을 이유로 출석요구에 불응해 조사가 무산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