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했다는 혐의로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것과 관련, “이상득 전 의원은 진실을 고백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상득 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 당시 ‘만사형통’으로 불렸다. 인사와 자원외교 등 이명박정부 당시 이상득 전 의원만 통하면 모든 일이 이뤄진다는 막강한 실세 의원이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수수 역시 이런 ‘형’의 막강한 지위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상득 전 의원은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이명박 주변 인사 모두가 범죄 혐의와 관련된 의혹으로 인해 수사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늘 아침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된 뒤에도 ‘다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새로운 단서를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선 전과 당선 후의 다스 비자금은 그 성격과 사안이 매우 다르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진실을 고백하는 것을 뒷전으로 하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명박 전 대통령 일가 가족들로 인한 엄청난 비리 혐의에 대해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법과 원칙대로 수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