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박진철 기자] 뉴질랜드에서 총기난사로 40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했다.

주요외신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 위치한 이슬람 사원인 마스지드 알 누르 모스크에 무장괴한이 난입해 총기를 난사해 40명이 사망하고 20여명이 다쳤다.

이날 사고는 인종혐오에 의한 것으로 특히 범인들은 자신들의 범행을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해 더 큰 충격을 줬다.

범인 중 한명은 자신을 28세 호주인이라고 소개하며 예배를 드리고 있던 이슬람 신도들에게 총격을 가하며 “백인들이 사라지고 있다. 테러 공격은 외국인의 유럽 공격에 대한 복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번 범행을 2년전부터 계획했고, 3개월전부터 장소를 물색했다고도 말했다.

뉴질랜드 경찰은 현재 용의자 4명을 검거했으며 이중 3명은 남성이고, 1명은 여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또 이들과 공모한 공범이 추가로 있는지 확인중이다.

재신다 애던 뉴질랜드 총리는 이번 사고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뉴질랜드로서 최악의 날”이라며 “또 다른 테러리스트가 있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현재 뉴질랜드 정부는 모든 이슬람 사원을 폐쇄하고 사고 발생지역 모든 학교의 수업 중단을 지시한 상태다.

한편, 뉴질랜드 경찰당국은 해당 영상이 SNS를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자 영상삭제 작업과 함께 공유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