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지난 4·3보궐선거 결과와 관련 손학규 대표의 책임론 공방이 오가던 바른미래당이 결국 분당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18일 의원총회에서는 공직선거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공수처법) 등 을 패스트트랙에 상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손 대표의 거취 등과 관련한 의견이 팽팽히 맞서면서 파행됐다.

이날 의원총회는 시작부터 뒤숭숭하게 출발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 것을 공지했으나, 하태경·지상욱 등 바른정당 충신 의원들이 “왜 비공개로 하나” “공개적으로 할 말이 있다”며 공개 회의를 요구했다.

국민의당 출신인 이찬열 의원은 이에 “민주적으로 지도부 의견에 따르자”며 맞서다 결국 비공개 회의로 진행됐다.

또한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이언주 의원은 회의장 입장을 막는 관계자들에게 “이러려고 당원권을 (정지)했나. 부끄러운지 알아라”라면서 “니네 수장이 누구냐. 원내대표냐”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사진=바른미래당 홈페이지]
[사진=바른미래당 홈페이지]

이 의원은 또 손 대표를 향해 “당 대표를 그만두라”고 요구했으며, 이에 김관영 원내대표가 “이언주 의원은 발언권이 없다. 참관만 허락한다”며 제지에 나섰다.

또한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제3지대론’에 대해 손 대표와 관련 의원들의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는 선거법과 공수처 도입 관련 법안에 대한 뜻은 모으지 못한 채 계파간의 갈등만 확인하고 자리를 떴다.

한편, 이 같은 바른미래당의 상황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터질 것이 터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애초 중도보수를 주장하던 바른정당과, 호남을 기반으로 중도진보의 모습을 보였던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이 한 배를 탄 것은 오래갈 수 없는 모습이었다는 것이다.

위기의 바른미래당이 분당으로 치달을지, 아니면 또 다른 모습으로 봉합에 이를지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