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여명 기사 찬반투표 돌입....요금 인상 놓고 경기도, 서울·인천시 '눈치 게임'만

[사진합성=뉴스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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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서울과 경기, 인천, 부산 등 전국 11개 지역 버스운전사 4만1000여 명이 '주52시간제 도입 대책 마련'등을 촉구하며 8일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가 '버스대란'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은 이날부터 전국 버스노조 234곳에서 오는 15일 총파업 돌입 여부를 놓고 찬반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경기 지역 버스노조가 내일(9일)까지 이틀간, 서울 지역 버스노조는 내일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달 29일 전국 자동차노련 사업장이 동시에 쟁의조정 신청을 해 둔 만큼, 이번 파업 찬반투표가 가결되고 이후에도 조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15일 전국 노선버스 2만 대 가량이 운행을 멈춰 시민들이 발이 묶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파업 찬반투표는 그동안 특례업종이라는 지정돼 대상에서 빠져 있었던 노선버스 업체들이 오는 7월부터 주52시간제 적용 대상에 포함된 점이 도화선이 됐다.

자동차노련 측은 "근무 일수 단축에 따른 임금감소가 불가피한데, 특히 하루 근무시간이 17시간 안팎인 경기도 버스운전기사들은 월 80~100만 원 수준의 임금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용자도 지자체도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라 버스기사 1만5000여 명 정도가 추가 채용됐어야 하는데, 지난 2월까지 신규 채용된 운전기사는 1,258명에 불과하다"며 "버스회사들이 신규 인력을 충원하지 않고 차량 운행을 줄이는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는 만큼, 중앙정부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의 김현미 장관은 버스업체들의 재정악화 해소를 위해 경기도와 서울시·인천시 등에 요금인상을 요청했으나 택시에 이어 버스까지 요금을 올릴 경우 받게 될 정치적 부담 때문에 지자체들은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김 장관과 면담에서 '인상 불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제로 묶여있는 서울과 인천 외에 경기도만 요금인상을 할 경우 타 지역의 환승손실보전금(무료환승 보전금 등)까지 떠안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광역버스와 시내버스 모두에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서울시와 인천시도 버스요금 인상에 부정적이다. 버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에서 나온 모든 수입을 일괄적으로 모은 다음 각 버스회사에 분배금 형식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위성수 자동차노련 정책부장은 "버스 기사들의 생존 문제가 직결된 파업"이라며 "압도적인 표차이로 파업에 찬성해 단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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