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개청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4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개청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감염병 대응 총괄기관으로 승격한 질병관리청이 14일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개청 기념식에서 “연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까지 국산 백신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금년 내 산하에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해 국산 치료제(혈장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까지 국산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업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정 청장은 이날 "국민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해 코로나19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엄중한 시기에 질병관리청 초대 청장을 맡게 돼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며 "질병관리청을 감염병부터 만성질환까지 국민 건강과 안전 전반을 든든하게 지키는 전문적이고 혁신적인 기관으로 성장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지난 12일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질병관리본부에서 독립기관인 청으로 정식 승격했다.

질병관리청은 이번 승격으로 청장과 차장을 포함한 5국·3관·41과로 개편됐으며, 인력도 기존 907명에서 1476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또한 산하기관으로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립감염병연구소, 질병대응센터, 국립결핵병원, 국립검역소 등을 두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