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검열 관련 비판 여론 의식한 듯...개인적 평가 등 허점 여전해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표현의 자유'를 우선시하며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해온 유튜브가 코로나19를 비롯한 모든 백신과 관련된 가짜뉴스에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의 소극적인 행태가 백신 접종을 방해한다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유튜브의 정책에 여전히 헛점이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현지시간) 유튜브는 자사의 공식 블로그에 "지역 보건당국과 세계보건기구(WHO)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인정해 접종을 승인한 모든 백신에 대해 우리의 의료 가짜뉴스 정책을 확대하고 새 지침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 지침에 따라 유튜브는 백신이 질병의 감염 및 전염을 낮추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동영상, 백신에 관한 허위 정보를 포함한 콘텐츠 등을 삭제한다.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은 백신이 자폐증이나 암, 불임 등을 유발한다는 허위 주장도 삭제 대상이다.

특히 유튜브는 이번 정책이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홍역을 예방하는 MMR 백신과 같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백신에 적용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유튜브는 "우리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허위 주장이 전반적인 백신에 관한 가짜뉴스로 흘러가는 것을 꾸준히 목격했다"며 "이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시작한 작업을 다른 백신으로 확장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CNBC방송 등 외신들에 따르면 단속의 일환으로 유튜브는 자연치유를 권장하는 의사 조셉 머콜라와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이자 변호사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등을 포함해 에린 엘리자베스, 셰리 텐퍼니 등 저명한 백신 반대 운동가들의 계정을 삭제했다.

유튜브가 백신 관련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은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 백신 회의론이 확산되면서 백신 접종 속도가 늦춰지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유튜브는 지나치게 공격적인 콘텐츠 삭제가 표현의 자유를 저해할 수 있다면서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해왔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유튜브가 허위정보 차단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안티 백신' 콘텐츠가 확산됐고, 이는 백신 접종을 늦추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유튜브 동영상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플랫폼에서 입소문을 일으키며 수천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콘텐츠 소스의 역할을 했다"면서 "저명한 백신 반대 운동가들은 콘텐츠를 우선시하는 플랫폼의 알고리즘 덕분에 엄청난 청중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영리단체인 사이버증오대응센터(CCDH)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가 이번에 차단한 머콜라는 코로나19 백신 가짜뉴스를 퍼뜨린 12인 중 영향력이 가장 큰 사람으로 꼽혔다.

NYT는 "머콜라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글램 팔로워 수는 총 300만명을 넘어섰고, 그의 유튜브 계정은 폐쇄되기 전 50만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회사들이 백신에 대한 가짜뉴스가 널리 유포되도록 함으로써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다만, 외신들은 유튜브의 강화된 단속에도 예외가 있다고 지적한다.

백신에 대한 회의론 등을 다루는 애매한 콘텐츠들은 삭제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CNBC는 "영상 콘텐츠가 다른 커뮤니티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거나 백신 접종을 저해하는 패턴을 보여주지 않는 한 백신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는 허용된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