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베트남 등 요소 생산국과 연내 수천톤 도입 협의
소방차 구급차 등 필수 차량용 요소수 3개월분 보유

요소수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5일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주변에 차려진 요소수 판매 노점상에서 화물트럭들이 요소수를 넣고 있다. [연합뉴스]
요소수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5일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주변에 차려진 요소수 판매 노점상에서 화물트럭들이 요소수를 넣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요소수 품귀 현상이 '대란'으로 이어질 조짐이다.

요소수 생산 원료인 요소 재고량이 이달 말쯤 바닥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급기야 정부가 군 수송기를 투입해 이번 주 호주에서 요소수 2만리터를 수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요소수 2만리터는 국내 경유 화물차 200만대 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요소수 부족에 따른 물류대란은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또 요소·요소수에 대한 폭리 목적의 매점이나 판매 기피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요소수 및 그 원료인 요소 매점매석행위 금지에 대한 고시'를 이날 0시부터 시행했다.

이에 따라 요소수 제조업자·수입업자·판매업자, 요소 수입업자가 이전의 월평균 판매량보다 10%를 초과해 보관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정부는 전날(7일)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오늘(8일)부터 시행하는 등 ‘산업용 요소·요소수 수급 현황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호주, 베트남 등 요소 생산 국가와 연내 수천톤 도입을 협의하고, 중국 정부에는 기존 계약분(수만톤 수준)의 신속한 수출통관 절차 진행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수입 대체에 따른 초과 비용 및 물류비 보전 지원과 함께 할당 관세를 조속히 시행하고, 시급할 경우 군 수송기 등 가용 가능한 운송 수단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속한 통관을 위해 ‘긴급통관지원팀’을 운영하고 ‘입항 전 수입신고’도 허용한다. 

차량용 요소수 검사 기간은 기존 20일에서 3∼5일로 단축한다.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전환은 이달 중순까지 검토한 뒤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각 조치할 예정이다. 

산업용 요소·요소수 시험분석은 이미 지난 5일 마친 상태다. 차량 안전성 평가를 거쳐 전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소방차와 구급차 등 필수 차량용 요소수는 3개월분을 보유하고 있어 운행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유통 관련 기업의 재고를 파악하고, 군부대 등 국내 공공부문이 확보하고 있는 요소수 예비분은 일정부분을 전환해 긴급수요처에 배정해 수급을 안정시킨다는 방침이다.

재고량 파악, 판매량 제한, 판매처 지정 등 수급 안정을 위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는 관련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이번 주 중 제정·시행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