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학습보다 건강"

학령기 연령군 코로나19 발생률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청소년 방역 패스로 사실상 접종을 강제하는 정부 처사에 반대가 계속되고 있다.

대구의 한 고등학생이 올린 "백신 패스 결사반대 합니다"라는 청원이 시작된지 열흘 만에 22만 명의 동의를 받았고, 7일 오전 9시 기준 29만여 명이 참여했다.

해당 글에서 이 고등학생은 ▲돌파 감염 ▲기본권 침해 ▲부스터 샷 요구 ▲PCR 유료화 등을 이유로 백신 패스가 위헌임을 강조했다.

이 학생은 "안전성 높고 검증된 백신 나오기 전까지는 절대 이 위험한 백신을 고통스럽게 맞을 생각 전혀 없다"며 "접종을 강제하는 민주당 정권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6일에는 "아이들까지 백신강요 하지 마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왔는데, 9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동의에 참여했다.

해당 글은 청소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의 청원글이다.

이 글에서 청원인은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인데 부작용 위험이 있는 백신을 맞힐 수 없을 뿐더러, 백신 부작용에 대처하는 정부 대응 방식에도 신뢰도가 바닥"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또한 "학원이라는 공간이 마스크를 벗고 취식하는 공간이 아닌데, 종교시설과 백화점은 방역 패스 적용 대상이 아니면서 왜 방역 패스에 학원이 들어가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관련해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63개 학부모 단체 및 한국학원총연합회도 반대 집회를 열 예정이다.

하지만 정부는 '일상회복 후퇴는 없다'는 입장을 못 박았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로부터의 보호라는 가치가 청소년의 학습권보다 공익적 필요성이 더 크다"면서 “학원 종사자의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후유증 등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기말고사를 치른 후 접종이 가능하도록 백신 물량이나 의료기관 준비는 충분히 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른 고3 학생 등이 백신을 맞았는데, 중대한 후유증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의 입장도 엇갈린다.

이대목동병원 천은미 교수는 "학원이라든지 독서실 같은 경우는 방역을 철저히 한다면 고위험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는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또 학교의 등교수업을 위해서도 당연히 방역 패스 적용부터 해서 접종 독려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다 동원해야 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