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의혹 해명하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자녀 의혹 해명하는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 경북대 의대 편입학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 후보자는 전날(17일)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특히 정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례가 비교되면서 '우군(友軍)'인 국민의힘 측에서 조차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여기에 윤 당선인과 정 후보자가 대학 시절부터 이어진 '40년 지기 친구'로 알려지며 지나친 측근 챙기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8일 열린 당 최고위 회의에서 "국민이 가진 보편적 상식과 다소 거리가 있는 일들이 정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에게 일어났다"며 "거취를 직접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적극적인 위법 행위는 하지 않았더라도 자녀의 편입 과정과 정 후보자의 걸어온 길을 보면 국민의 일반적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쉽게 납득하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품격과 도덕성이 필수인 고위공직자 후보자에게 이해충돌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만으로 공정을 바랐던 국민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고, 기억하고 싶지 않은 조국 사태를 떠올리게 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출연해 "이 사안을 판단할 때는 법리적 판단이 아니라 정무적 판단이 중요하다"며 "억울하더라도 자진사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자식들 의대 편입에 정 후보자의 사회적 자산이 작용했을 수가 있고 그 부분은 국민들 눈높이에서 볼 때는 불공정한 것"이라며 "제가 생각할 때 해법은 본인은 자진사퇴하고 대신에 철저하게 수사 요청을 해서 결백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의 입장은 더 단호하다.

조 전 장관의 사례로 자신들이 큰 피해를 입었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기회를 절대 놓칠수 없다는 것이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은 검찰총장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인사청문회가 열리기도 전에 지금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통해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이지 않았냐"며 "소녀의 일기장까지 압수하던 잔혹하고 무자비한 공정의 잣대는 어디로 사라졌냐"고 비판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도 "조 전 장관은 팩트가 있어서 70여 곳을 압수수색했냐"며 "수사도 하지 않고 팩트가 없다고 하는 것은 (정 후보자가 윤 당선인의) 친구니까 수사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들린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의 '친구 구하기'는 전형적 내로남불"이라며 "윤 당선인은 40년 지기 정 후보자에게 우정이 아니라 공정의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인수위 측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의 사례와 선 긋기를 하면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시시비비를 더 가려보자는 입장이다.

우선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의 정 후보자 자녀와 관련된 논란이 조 전 장관 사태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에 "(정 후보자가) 조작했습니까? 위조했습니까? 뭐가 똑같은지 얘기해보라"고 말했다.

또한 당선인 측 배현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 후보자가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앞에 모든 것을 열고 확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며 "국회 청문회 자리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적임자인지 판단해주면 좋을 거 같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청문회에서 중대한 결격 사유가 밝혀진다면 그때 가서 인사의 잘못을 지적해도 늦지 않다. 비판보다 검증이 우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사실 정확한 내용은 모른다"면서도 "어쨌든 국민들의 의혹이 없게 명확하게 진실을 가려내는 일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나. (진실 규명이) 가장 먼저이고, 진실이 밝혀진 바탕 하에서 모든 판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 비쳤다.

한편, 정 후보자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두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학 특혜 의혹과 관련해 "단언컨대 자녀들의 문제에 있어서 저의 지위를 이용한, 어떤 부당한 행위도 없었으며 가능하지도 않았다"며 전면 부인했다.

정 후보자는 "의대 편입이나 병역 처리 과정은 최대한 공정성이 담보되는 절차에 따라 진행됐고, 객관적인 자료로 드러나는 결과에 있어서도 공정성을 의심할 대목이 없다"며 "교육부에서 자녀의 편입학 과정을 철저하게 조사해달라. (조사에서) 부당한 문제가 발견되면 상응하는 조치를 받겠다"고 말했다.

또한 아들의 병역 의혹에 대해서도 "아들이 대학 재학 중이던 2013년에 왼쪽 다리가 불편해서 경북대 병원에서 MRI를 촬영해보니 척추협착증 소견이 나왔다"며 "경북대병원의 2번의 MRI 검사와 병무청의 CT 검사를 거쳤고 서로 다른 세 명의 의사가 진단을 한 것이다. 어떤 특혜도 없었고 엄격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병역 의혹은 실질적인 근거 없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며 "국회에서 의료기관을 지정해 주면 그 기관에서 검사와 진단을 다시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