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전자·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 맺은 전기차 리콜 합의금 논란을 일축했다.양사는 GM과 다른 액수의 리콜 충당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회사 별로 충당금 설정 기준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며, 실질적인 리콜 분담금이 1조4000억원이 맞다고 밝혔다.13일 LG 측은 입장문을 통해 "GM은 구형·신형 모두 전수교체를 전제로 충당금을 설정했다"라며 "합의 전 설정한 충당금을 기준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LG는 구형 전수교체와 신형 선별교체를 기준으로 1조4000억원의 충당금을 설정했다"라며 3사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부담 비용을 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논란이 된 것은 전날 발표된 LG와 GM의 발표문이다.전날 LG전자·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화재 우려가 있는 쉐보레 볼트EV와 관련해 리콜 합의를 종결했다며, 분담금 비용이 1조4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이에 LG전자는 리콜 비용을 내기 위해 2분기 충당금으로 2346억원을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기차 화재로 난항을 겪은 LG에너지솔루션이 미 제너럴모터스(GM)와 리콜 합의를 마치고 상장 절차를 다시 추진한다.12일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쉐보레 볼트EV 관계사인 GM·LG전자와 리콜 합의를 종결했다고 발표했다.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셀·모듈 라인의 공정 개선을 이미 완료했다"라며 "교체 비용은 총 1조4000억원 규모로 예상되나 추후 진행 과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앞서 GM은 배터리 화재 우려가 있는 볼트 차량 14만여대를 리콜한다고 밝혔다.LG에너지솔루션은 이 차량의 배터리 셀을, LG전자는 배터리 모듈·팩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셀→모듈→팩' 순서로 조립된다.양사는 리콜 비용을 각각 7000억원씩 부담할 것으로 관측된다.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에 리콜 충당금 910억원을 반영한 데 이어 3분기 6200억원을 추가 설정했다. LG전자도 2분기에 충당금 2346억원을, 3분기에는 4800억원을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배터리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을 결단한 제너럴모터스(GM)가 문제가 된 쉐보레 볼트 전기차의 생산중단 기간을 연장한다.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M은 미국 미시간주 오리온 조립공장의 폐쇄를 10월 15일까지 연장한다. 이곳은 볼트 전기차를 생산하는 주요 시설이다.앞서 GM은 지난 8월 23일부터 오리온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화재 위험이 있는 볼트 전기차 14만 대 이상을 리콜하고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는 과정 속에서 배터리팩 등 핵심 부품이 부족해진 탓이다. 당초 오리온 공장은 이달 24일 이후 다시 가동될 예정이었지만, 부품 부족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생산중단을 3주 연장한 것으로 풀이된다.GM은 3주 연장과 관련해 "제조 공정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계속 협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업계에서는 배터리팩 수급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리콜 절차가 원활히 진행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GM은 2017~2019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 완성차기업 제너럴모터스(GM)가 볼트 전기차 차주들에게 화재 위험을 거론하며, 다른 차량과 충분한 간격을 두고 개방된 공간에 주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CNBC에 따르면 GM은 볼트 전기차 차주들에게 혹시나 있을 화재로 다른 차량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통화 등을 통해 이 같은 권고사항을 전달하고 있다.권고사항에는 볼트 전기차가 다른 자동차로부터 최소 50피트(약 15m) 떨어진 곳에 주차되어야 하며, 건물의 최상위층 혹은 개방된 공간에 주차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댄 플로레스 GM 대변인은 "화재가 발생할 때 구조물과 인근 차량에 대한 잠재적인 손상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고 CNBC는 보도했다.앞서 GM은 차주들에게 화재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최대 충전량을 90% 이하로 유지하고, 주행거리를 70마일(약 112km) 이하가 되도록 배터리를 소모하지 말라고 권고하기도 했다.이번 권고사항은 GM이 최근 대규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대규모 리콜 사태로 기업공개(IPO) 일정이 연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30일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과 관련해 제너럴모터스(GM) 등 관계사들이 원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최종 리콜 조치 방안이 신속하게 나올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이어 "당사가 추진하는 IPO와 관련해 시장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라며 "연내 상장 완료를 목표로 IPO를 지속 추진할지 여부에 대해 10월까지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앞서 미국의 자동차회사 GM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쉐보레 볼트 전기차(EV)의 화재와 관련해 7만3000대를 추가 리콜한다고 밝히며, 리콜 비용을 LG 측에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은 GM이 10억달러(약 1조1642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LG 측에 청구할 것으로 추정했다.이 소식은 LG에너지솔루션이 연내 증시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 세계 자동차업계가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화재와 리콜 등 각종 악재에 수조원을 쏟아부으며 시름을 앓고 있다.전문가들은 시대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진단하면서도 내연기관차 문제 때와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23일 자동차 시장의 최대 화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제너럴모터스(GM)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EV)의 리콜이었다.리콜 규모(7만3000여대)보다 주목받고 있는 것은 10억달러(약 1조1745억원)에 달하는 예상 비용이다. 로이터통신은 GM이 LG에너지솔루션에 전액을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문제는 배터리 '화재'였다. GM은 지난해 볼트 EV에서 발생한 화재로 한차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나, 업데이트 차량에서도 불이 나면서 리콜 결정을 내렸다.일부 외신들은 GM이 진행하는 배터리 모듈 교체에 총 18억달러(약 2조1135억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전망했다. 예상 비용보다 80% 많은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