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기업의 중국법인이 매출액과 이익률, 시장점유율 하락의 `삼중고`를 겪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기업들이 중국 내 신규 비즈니스 기회 발굴을 위한 대중 경제협력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2016년 이후 중국 투자 한국 법인의 경영 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1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을 공시한 30개 대기업의 대(對)중국 매출이 지난해 117조1000억원으로 2016년(125조8000억원)보다 6.9% 감소했다고 6일 밝혔다.전경련은 "2018년부터 미국의 대중국 무역규제로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산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감소한 것이 매출 감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실제 한국의 지난해 대중국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2018년 대비 29.1% 감소했다.중국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30개 대기업의 전체 해외매출 중 중국의 비중은 2016년 25.6%에서 2020년 22.1%로 3.5%포인트 줄었다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중국 사업에 실패한 한국 기업을 대표적으로 꼽으라면 롯데 외에도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만한 곳도 없다.현대차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는 지난 2016년 중국 시장에서 114만2000여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그러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가 본격화된 2017년에는 판매 대수가 78만5000여대로 쪼그라들면서 31%나 감소하더니, 사드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이를 회복하지 못하고 내리막을 걷고 있다.베이징현대는 지난해 3분기까지 총 45만1400여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지난 2018년 같은 기간 판매대수 56만1000여대보다 11만대나 적은 수치다.결국 베이징현대 1공장은 가동율 하락으로 지난해 4월 폐쇄하게 된다.현대차의 중국 시장 실패는 굳이 다른 사례를 들 필요도 없다.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해 이미 국영 베이징자동차와의 합작 법인인 북경현대의 일부 공장을 인도네시아로 이전하는 계획을 확정한 사실만 봐도 잘 알 수 있다.이처럼 현대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불과 수년 전만 해도 외국 기업의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중국은 지금 부정적인 의미로 완전 상전벽해 했다고 단언해도 좋다.천국이 언제 그랬냐는 듯 무덤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차이나 엑소더스라는 말이 외국 기업인들의 입에서 스스럼없이 나돌 정도라면 더 이상 설명은 필요하지 않다.하지만 모든 외국 기업들이 다 어려움을 겪거나 철수를 전격적으로 단행하는 것은 아니다.오히려 일부 기업들은 차이나 엑소더스가 무슨 말이냐고 하면서 중국에서 승승장구, 일취월장하고 있다.중국에서는 하오리유(好麗友)로 불리는 한국의 식품 회사 오리온이 바로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지난 세기 90년대 초반 중국에 진출한 이후 불황을 모른 채 그야말로 브레이크 없는 벤츠 같은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덩치를 키워가고 있다.그동안의 행보로 볼 때 앞으로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더욱 기염을 토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당연히 자신들을 전폭적으로 밀어주고 키워준 중국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