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미국과 일본이 황화물계 배터리 시장의 선두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시장 선점을 위한 배터리 업계의 양산 전쟁이 치열하다.황화물계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전고체 배터리 중 하나로, 현재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기술로 꼽히고 있다.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적고 에너지 밀도가 높다는 특성 때문이다.이 같은 장점과 더불어 시장 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 SDI, SK온 등 K-배터리 3사도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1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의 전기차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미국이 아닌 해외 브랜드가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까다로운 배터리 요건을 충족했다는 점을 증명했기 때문인데, 아직 명단에 오르지 못한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고민은 깊어질 전망이다.21일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ID.4를 7500달러 보조금 지급 대상에 추가했다. 해외 브랜드가 IRA 보조금 명단에 오른 첫 사례다.앞서 재무부는 전기차 보조금 대상인 16개(하위 모델 포함 2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전기차 산업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독일 자동차그룹 폭스바겐이 캐나다에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다.북미 지역에서 배터리 거점을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핵심 광물이 풍부한 캐나다에 발판을 마련해 IRA 보조금을 받고, 동시에 북미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13일(현지시간) 폭스바겐은 자사의 배터리 회사 파워코와 함께 캐나다 온타리오주 세인트토머스에 북미 최초 배터리 셀 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공장은 2027년에 생산에 돌입한다.회사 측은 공식 자료를 통해
【뉴스퀘스트=진운용 인턴기자 】 최근 트위터 인수로 테슬라의 재무구조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의 경쟁 또한 본격화됨에 따라 국내 점유율 하락과 중국 시장에서의 가격 인하 결정으로 테슬라가 이중 삼중고를 겪고 있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전기차 누적등록수는 2021년 23만1443대에서 50% 증가한 34만7395대다.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테슬라의 국내 판매량도 증가했으나 누적점유율은 2021년말 14.2%에서 올해 3분기 13.2%로 감소했다. 이는 현대·기아와 비엠더블유, 메르세데스벤츠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기차 경쟁력의 핵심으로 '안전한 배터리'가 떠오르는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전고체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고체 배터리를 만들기 시작했다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를 뛰어넘을 미래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현재 가장 대중화된 전기차용 배터리는 리튬이온으로, 열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한 번 불이 나면 차체가 전소될 때까지 타오르는 게 특징이다.최근에도 미국·노르웨이 등 일부 국가에서 과열된 리튬이온 배터리 때문에 화재가 일어난 사건이 연달아 발생했다. 화재 원인은 외부 충격부터 과충전까지 다양했다.이에 자동차 제조사들은 화재 위험이 큰 리튬이온 배터리를 떼어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 중심에는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가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4대 소재 중 하나인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이차전지로, 고체 전해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다음에 우리를 움직일 것은 무엇인가?"글로벌 4대 모터쇼로 꼽히는 독일 'IAA 모빌리티'는 지난 7일(현지시간) 위와 같은 질문과 함께 행사장 문을 활짝 열었다.'자동차 축제'라고 불리는 이곳에서 전 세계 700여개 자동차·모빌리티 기업들은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미래 모빌리티를 선보이며 각축전을 벌였다.이들은 전동화와 수소, 그리고 반도체 등 세가지 키워드에 주목하며 지속가능한 자동차 산업을 실현하기 위한 청사진을 소개했다.◇ '전동화' 이동수단 총집합IAA 전시회는 신형 전기차의 향연이었다. 친환경 기조가 강화되면서 내연기관차는 미래 먹거리에서 완전히 배제된 모습이다.기업들은 IAA 행사에 맞춰 10년 안에 전동화 비중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현대차는 지난 6일 IAA 보도 발표회 자리에서 탄소 순배출 제로 계획을 수립해 전동화 모델의 비중을 2030년까지 30%, 2040년까지 80%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폭스바겐은 2029년까지 전기차 75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독일 뮌헨에서 열린 글로벌 자동차 모터쇼에서 완성차 기업들이 '반도체 부족'에 연이어 우려를 표했다.일부 기업은 전기차 등 차세대 먹거리에 필요한 원자재 수급까지도 문제가 생겼다고 호소했다. 자칫하면 이들이 계획한 미래 비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6일(현지시간) 미 CNBC는 독일 'IAA 모빌리티 2021' 행사장에서 폭스바겐·다임러·포드 등 유럽과 미국의 주요 자동차 기업들을 만났을 당시 위와 같은 우려가 터져 나왔다고 보도했다.세계 4대 모터쇼로 불리는 IAA 모빌리티는 70여 년간 독일에서 열리며 '자동차 축제'로 잘 알려졌지만, 올해에는 행사 시작부터 침울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자동차 기업의 수장들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현 사태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유럽 최대 자동차 회사인 폭스바겐의 헤르베르트 디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반도체 부족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해졌다"라며 "특히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 세계가 미래 자동차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내연기관 생산라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고용이 위태로워지고 있다.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부품과 인력이 내연기관에 비해 적어, 완성차 기업들이 잇따라 구조조정 조치를 취하거나 기존 공장을 전기차 설비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이에 국내를 포함해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노동 단체들은 자동차 격변기 속 '일자리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부·기업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커지는 몸집, 줄어드는 인력시장조사기관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2050년경 46조달러(5경2256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커지는 시장과 달리 전 세계 자동차 산업 종사자들은 줄어들고 있다.앞서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현재 1100만여명의 자동차 종사자 중 300만명이 5년 내 실직할 것으로 내다봤다.실제 완성차 기업들은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미래 사업인 전기차의 부품과 조립공정이 내연기관보다 단순하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포드자동차와 BMW가 미국 전고체 배터리 스타트업 '솔리드파워'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인기가 뜨거워지자, 완성차 기업들이 차세대 먹거리인 전고체 제품을 통해 '배터리 내재화' 로드맵을 완성하는 모습이다.4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솔리드파워는 전고체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진행, 포드와 BMW 등으로부터 1억3000만달러(약1456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추가로 유치했다.포드가 솔리드파워에 적극적인 투자 공세를 펼친 것은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번 투자에는 벤처 캐피털인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도 참여했다.더그 캠밸 솔리드파워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본은 (전고체 배터리) 사업을 진행하는 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며 "내년 초 시험용 생산라인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앞서 솔리드파워는 지난 2018년 2600만달러(약 291억원) 규모의 시리즈A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중국 기업의 약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다만 중국 기업들이 해외 거점 확대 등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에 나서면서 국내 기업들도 조만간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3일 기업분석 업체 SNE리서치는 '2021년 1분기 및 3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PHEV·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각각 5위와 6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중국 CATL이 계속해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중국계 업체들의 입지가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3사들이 각자의 경쟁력을 공고히 지켜냈다는 분석이다.먼저 2021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47.8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127% 급증했다.3월만 놓고 보면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은 22.1GWh로, 작년 동기 대비 2.5배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배터리센터를 세워 리튬이온 배터리를 자체 개발하겠다"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포드자동차는 전기차 배터리 독립을 선언했다. 앞서 경쟁사 폭스바겐이 각형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한 지 약 한 달 만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배터리 업계의 빅 3인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은 "상관없다"라는 입장이다.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후발주자들이 선두주자의 경쟁력을 따라잡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를 '개발'하는 능력과 '양산'하는 능력은 다르다"라며 "점점 강화되는 친환경 기조에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는데, 100% 자급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내재화 전략? 위협 못 된다"...자신만만한 韓 배터리최근 1분기 성적을 내놓은 국내 배터리 강자들은 콘퍼런스콜 자리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배터리 내재화 전략이 두렵지 않다는 모습을 보였다.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상위권을 다투는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 '상하이 모터쇼'가 19일 개막했다. 이번 모터쇼에서는 글로벌업체들이 저마다 최신의 전기차 모델들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국내 기업으로는 현대차·기아가 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사용한 '아이오닉5'와 'EV6' 등을 공개하고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주관 기관인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19회째를 맞이한 '2021 상하이 모터쇼'가 이날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NECC)에서 열린다.격년으로 개최되는 상하이모터쇼는 올해 '변화를 끌어안다'(Embracing Change)'를 구호로 내걸며 1000여개 완성차 및 자동차 관련 업체들의 차세대 차량을 소개할 예정이다.현대차·기아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포드, BMW, 아우디, 제너럴모터스(GM), 토요타, 혼다 등 전통 완성차 업체들이 총출동한다. 상하이자동차, 창안차, 지리차, 둥펑차 등 중국의 토종 브랜드들도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분쟁이 713일 만에 마무리되면서 일단 양사는 큰 고비를 넘겼다.다만 일각에서는 진정한 승자는 LG에너지도, SK이노도 아닌 중국 기업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소송전이 계속된 지난 2년간 중국 배터리 업계가 무서운 속도로 치고 올라왔기 때문이다.이에 아직 배터리 업계에서 확실한 선두업체나 기술의 초격차가 없는 만큼, 지금이 두 회사가 중국에 대응해 기술 초격차를 노려야 할 적기인 것으로 보인다.실제 중국 기업의 굴기는 올해에도 계속되는 모습이다.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2월 중국 CATL의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점유율은 31.7%로 1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17.3%) 대비 14% 포인트(p) 이상 상승한 수치다.여기에 BYD, 궈시안, CALB 등 다른 중국 배터리 업체들도 발주 물량을 늘리며 국내 배터리 업계를 위협하고 있다.특히 저가 공세를 펼친 BYD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대비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 최대 완성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가 자동차용 반도체의 공급 차질로 주력 공장의 생산을 중단하고 감산 조치를 연장한다.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GM은 테네시와 미시간주의 3개 공장도 추가로 가동을 중단하거나 감산할 예정이다.미시간 공장은 쉐보레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와 캐딜락 XT5, XT6 등이 생산하는 주력 시설이다.또한 미국 캔자스주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위치한 공장의 생산 중단 일정을 오는 5월 10일까지 연장한다.당초 두 공장은 지난 2월부터 반도체 부족 사태로 가동을 중단해 오는 10일 생산을 재개할 계획이었다.전 세계에 도래한 반도체 공급 대란이 쉽사리 진화되지 않자 가동 중단 기간을 한달 더 연장하게 된 것이다.그동안 GM은 판매량이 적은 자동차에 쓰이는 반도체를 인기 모델 생산에 전용하는 방식으로 공급 대란에 대응해왔다.그러나 이러한 미봉책으로 버티는 데에도 한계가 있자 SUV 등 주력 인기모델을 생산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전자가 결국 누적 적자 5조원을 기록한 모바일 사업을 철수하기로 했다. 매각과 철수 등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지 2개월 만이다.5일 LG전자는 이사회를 열어 MC사업본부가 맡은 모바일 사업에서 철수하겠다고 최종적으로 결정했다.LG전자는 이날 휴대폰 사업과 관련된 생산 및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며 영업정지를 공시했다.이에 따라 LG전자 사업부문은 ▲생활가전(H&A) ▲홈엔터테인먼트(HE) ▲자동차부품(VS) ▲비즈니스솔루션(BS) 등 4개로 줄게 된다.영업정지 사유에 대해서는 "사업 경쟁 심화 및 지속적인 사업부진"을 꼽으며 "내부 자원 효율화를 통해 핵심 사업으로의 역량을 집중하고 사업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로써 1995년부터 26년간 계속되던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LG의 MC사업부는 지난 2015년부터 누적적자 5조원을 쌓으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당초 회사는 '매각'을 최우선으로 베트남 빈그룹,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세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깊어지면서 현대차·기아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지난달 주요 공급사인 네덜란드 NXP와 독일 인피니언 등이 미국에 도래한 기록적인 한파로 공장 가동을 원활히 하지 못한 데 이어, 다른 완성차 기업들과 부품 총력전을 벌여야하기 때문이다.특히 지난주 마이크로콘트롤유닛(MCU)를 대량 생산하는 일본의 르네사스까지 화재로 공장 가동을 멈추면서 상황은 더 악화됐다. MCU는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다.때문에 업계에서는 현대차·기아가 '4월의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확보해둔 부품 재고량이 점점 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한정된 물량, 늘어나는 車기업의 러브콜지난 19일 새벽, 르네사스의 일본 이바라키현 소재 나카 공장에 불이 나 자동차 반도체 생산라인 일부가 피해를 입었다.르네사스에 따르면 당시 MCU 제조라인의 도금 장비에 과전류가 일어나 불이 났고, 공장 1층 면적의 약 5% 이상이 훼손됐다.
[경제·금융]◇ 홍남기 "강력하고 획기적인 투기근절 방안 내놓을 것"홍남기 부총리가 이번 LH 사태를 계기로 강력하고 획기적인 투기근절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혀.홍 부총리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액체납자 은닉재산 징수 유공자 격려행사에서 공직자의 청렴함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해.또한 홍 부총리는 "공직사회가 환골탈태하는 기회로 삼겠다"며 "공렴정신·유척정신을 담아 이달 중 강력하고도 획기적인 부동산 투기근절 및 재발 방지방안을 내놓겠다"고 덧붙여.◇ 코로나19 여파로 여행업 사고보상금 68% 증가코로나19 여파로 여행중단 피해에 따른 사고보상급 지급액이 늘어나.지난해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관광공제회가 지급한 사고보상급은 4억9500만원으로 이는 전년보다 68% 증가한 규모.관광공제회는 여행사가 가입한 공제 영업보증을 통해 여행 계약 미이행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에게 사고보상금을 지급.관광공제회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관광사업체가 경영난을 겪으면서 여행 관련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글로벌 전기차 강자 테슬라가 중국으로부터 '보안 문제'를 지적받으며 총체적 난국에 이르렀다.이미 테슬라는 경쟁사들이 잇따라 전기차 양산에 뛰어들며 시장 내 입지가 흔들리는 상황에 처했다. 여기에 테슬라 차량의 추돌사고가 알려지면서 자사가 주력해온 자율주행 기술에도 의문이 커지고 있다.중국이 제기한 보안 문제를 딛고 안전성이 담보된 확실한 '한방'을 만들어야만 테슬라가 업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中 "테슬라가 간첩활동"...전기차 왕좌 흔든 '보안' 문제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군과 국영회사 임직원들에게 테슬라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테슬라가 전기차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간첩활동에 쓰는 등 국가안보에 위험이 되는 행위를 지속해왔다는 주장이다.이는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제재한 것과 같은 이유다. WSJ 등 외신들은 중국이 미국과 같은 '보안 논쟁'으로 양국의 갈등을 더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전기차 강자' 테슬라의 굴기가 점점 꺾이고 있는 모양새다.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줄줄이 전기차 양산에 뛰어들면서 테슬라의 점유율이 감소세에 접어든 것이다.1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테슬라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69%를 차지했다.이는 81%를 기록했던 전년 동기와 비교해봤을 때 무려 12%포인트가 하락한 수치다.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이 34% 가량 증가했음에도 점유율은 오히려 줄어든 것이다.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지난 1월말에 출시된 포드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머스탱 마하-E'가 지난달 3739대가 팔리면서 테슬라가 하락세를 맛봤다고 분석했다. 포드의 모델 하나가 미국 시장에서 12%의 판매량을 차지한 것이다.뿐만 아니라 테슬라는 전기차 수요가 많은 유럽 국가에서도 판매 1위 자리를 뺏겼다. 현재 유럽 점유율 1위는 폭스바겐이다. 테슬라의 유럽 전기차 시장 하락세는 지난해부터 계속됐다.지난해 테슬라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13% 수준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요즘 완성차기업들 사이에서 심심찮게 나오는 말이 있다. 바로 "20XX년까지 모든 차종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라는 포부다.이들이 목표로 삼고 있는 전환기간은 짧으면 5년, 길어도 15년이다.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런 목표기간이 전기차 상용화 환경을 만드는 데 턱없이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충전소와 배터리 등 현재 전기차 이용자들이 꼽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기차만 많이 만들어서 뭐하나"...핵심은 '인프라'와 '소비자'다로이터통신은 최근 자동차 업계 경영진들을 인용해 전기차 생산업체들이 ▲충전 인프라 ▲배터리 가용성 ▲경제성 ▲소비자 공감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토요타자동차 에너지·환경 연구 분야의 로버트 위머 책임자는 "극적인 '전기화'에 앞서 엄청난 숙제들(challenges)이 있다"고 강조했다.업계에서 가장 문제 삼고 있는 것은 단연 충전 인프라다.이는 내연기관 차량이 아닌 전기차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