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본시장에서 자금 조달 전략적 추진
다른 금융기관들의 엔화 조달 계기될 것으로 전망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전경. [사진=신한은행]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신한은행이 한국계 금융기관 최초로 ESG 사무라이채권을 발행하는 은행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21일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엔화 320억엔 규모의 사무라이채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사무라이채권은 일본 채권시장에서 외국 기업이나 정부가 발행하는 엔화표시 채권을 뜻한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사무라이채권을 발행해 G3 통화(달러화, 엔화, 유로화)를 ESG 채권으로 모두 발행한 유일한 한국계 기관이 됐다.

사무라이채권의 금리와 만기는 엔화 기준 0.87%(만기 2년), 0.98%(만기 3년), 1.33%(만기 5년)이다.

신한은행은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연이은 빅스텝,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변동성 확대로 불안정한 시장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초과 주문 모집으로 일본 내 신한은행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사무라이채권을 발행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금리 인상기에 유일하게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에서의 자금조달을 전략적으로 추진해 조달 안정성을 높이고, 0%대의 초저금리 쿠폰을 달성해 조달 비용을 절감했다는 게 신한은행 측 설명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다른 금융기관들이 엔화 조달을 통해 저금리로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시장의 평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가치를 위해 ESG채권 발행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