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0%포인트 상승안 유력해지면서 금리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 제기
증권가, 한국은행 “이제 속도가 아니라 최종금리 수준에 초점 맞춰야”
미국보다 한국 실질기준금리 높아 자금조달 여건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오는 13~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발표될 올해 마지막 미국 기준금리 인상안에 대한 증권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틀어놓은 뉴욕증권거래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는 13~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발표될 올해 마지막 미국 기준금리 인상안에 대한 증권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틀어놓은 뉴욕증권거래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오는 13~14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올해 마지막 미국 기준금리 인상안이 나올 예정이다.

증권가와 한국은행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번에는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9일 증권가에 따르면 지난 4회 연속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밟은 연준은 12월 발표에서는 빅스텝으로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11월 FOMC에서 언급했듯이 그동안 누적된 긴축과 통화정책이 시차를 두고 물가와 경제활동, 금융시장 등에 미치는 효과들을 확인할 필요성을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이어오면서 서비스 물가의 피크아웃 기대가 형성되고 있는 만큼 이번에는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이야기다.

다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매파적 발언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됐다.

안예하 연구원은 “점진적인 인상 기조가 내년까지 이어지면서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은 유지될 것”이라며 “지난 11월 FOMC에서 앞으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더 올릴 것인지와 지속 기간 등이 더 중요하다고 언급해 매파적인 성향을 드러낸 바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반대로 연준이 덜 매파적인 기조를 발표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8월 잭슨홀 미팅 때와 달리 11월 브루킹스연구소 인터뷰에서 파월 의장이 강한 임금 상승률을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했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됐다.

허석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임금·물가 악순환이 없을 것이라는 전제가 있긴 하지만, 파월의장이 기대 인플레이션을 걱정하는 단계를 지나쳤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오히려 금융시장이 침체 우려를 지나치게 반영하는 것을 경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즉, 이제 연준이 ‘디스인플레이션’(추가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명목 임금 상승률이 둔화되는 현상)과 ‘골디락스’(이상적인 경제 상황) 진입 등 연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허석민 연구원의 설명이다.

한국은행(총재 이창용)은 내년 이후 미국 금융·경제 여건과 이에 따른 향후 연준의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다.

앞서 국내 증권가 반응에서 살펴봤듯이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연준의 최종 정책금리 수준으로 모아지는 가운데 최종금리 수준에 대한 주요 투자은행의 전망이 물가, 성장률에 따라 크게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통화정책신용보고서를 통해 “연준 통화정책과 경제지표 변화에 대한 시장의 민감도는 매우 높다”며 “향후 정책금리 인상 경로와 관련 지표의 흐름이 시장의 예상에서 벗어날 경우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연준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지표의 흐름, 국내외 시장에서의 통화정책 관련 기대 변화를 계속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며 대비책 마련을 시사했다.

기준금리와 관련해 이미 우리나라의 실질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높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의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실질기준금리는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제외한 금리를 뜻한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최근 관련 보고서를 내고,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따라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금리인상 속도 조절 ▲회사채 활성화 ▲기업금융 규제완화 등 기업 자금 조달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경연에 따르면 명목 기준금리는 미국(3.75~4.00%)이 한국(3.25%)보다 높은 상황이지만, 올해 10월 말 기준 실질 기준금리는 한국(-2.7%)이 미국(-3.75%)보다 높은 상황이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속도에 맞춘 기준금리 인상은 국내기업의 자금조달에 심각한 영향이 있기 때문에 국내 경제 주체(기업)의 ‘금융 방어력’을 반영해 금리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규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기업자금 부족액 규모가 올해 2분기 기준 약 47조에 달하고, 연말에는 자금난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실물경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는 회사채 시장 활성화, 기업금융 규제 완화, 법인세 인하,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세액공제율 인상 등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