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정부·대형마트 업계 새벽배송 허용 등 내용 담은 협약 체결...앞서 전통시장도 당일·새벽배송·묶음배송 시행
"점포 중심 배송은 경쟁력 확보 어려워...물류센터 구축 통한 재고관리 필요"

홈플러스 원천 풀필먼트센터(FC) 에서 피킹을 마친 온라인 상품들이 배송차량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홈플러스 원천 풀필먼트센터(FC) 에서 피킹을 마친 온라인 상품들이 배송차량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장예빈 기자 】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위기를 맞이한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격 배송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온라인 상에서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배송 서비스 확대에서 나아가 물류센터를 통한 재고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와 대형마트·중소유통 업계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중소유통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대형마트 등의 영업제한시간(0시~오전 10시)·의무휴업일 온라인 배송이 허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그간 대형마트는 2012년 도입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2회 일요일 의무휴업’과 ‘새벽시간(0시~오전10시) 영업금지’에 대한 규제를 받아왔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비대면 거래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가운데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둔화된 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대형마트의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새벽배송·휴일배송이 가능해지면서 대형마트와 이커머스 업계 간의 경쟁구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 업계는 그간 별도의 의무휴일 체계가 없는 이커머스 업체와 경쟁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새벽배송이나 휴일배송이 가능해지면서 시장 내 경쟁력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전통시장 역시 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당일배송과 새벽배송을 시작한 바 있다.

지난 11월 22일 노량진수산시장과 청량리, 암사시장 등 서울 전통시장의 500여 점포가 ‘우리시장 빠른배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기존 직접 방문 또는 비싼 가격의 개별 택배·퀵 서비스 이용만 가능했던 전통시장이 당일배송과 새벽배송 뿐만 아니라 묶음배송까지 가능해진 것이다.

이는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바탕으로 전통시장 내 소규모 물류창고를 만들어 공동배송을 통해 기존 배송비보다 30% 낮출 수 있게 됐다.

또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이용한 배송 시스템을 구축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달부터 네이버나 당근마켓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전통시장 새벽배송 주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배송 경쟁력을 높였다.

이러한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움직임에 전문가들은 온라인몰 시장 경쟁의 판도가 어떻게 변화될지에 대한 기대를 보이는 한편 기존 대형마트 온라인몰의 점포 위주 운영 방식에 대해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종우 연성대학교 유통물류학과 교수는 대형마트의 경우 점포를 거점으로 배송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새벽배송과 의무휴업일 배송에 대한 규제가 풀렸다고 해서 완전한 시장경쟁력 회복은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점포 중심의 배송은 물류센터를 통해 운영하는 이커머스에 비해 재고관리가 어렵다”며 “통합물류센터나 홈플러스의 지역 거점 소규모 물류센터와 같은 배송 시스템을 구축해 효과적인 재고관리를 이뤄낸다면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