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중국 입찰 내용 분석...2020년부터 마이크론 구매 줄여
미국, 중국 조치에 근거없는 제재 비판...동맹국과 협력 강조

로이터통신이 100개 이상의 중국 정부 입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20년부터 마이크론에 대한 제품 구매 요청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로이터통신이 100개 이상의 중국 정부 입찰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20년부터 마이크론에 대한 제품 구매 요청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최근 중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에 나선 가운데 해당 조치가 3년 전부터 준비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마이크론 제품 구매 중단에 대한 파급 효과를 우려해 미리 의존도를 낮춰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중국의 제재에 미국은 동맹국과 함께 맞서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100개 이상의 중국 정부 입찰 내용을 검토한 결과 2020년부터 마이크론에 대한 구매 요청이 크게 줄었다”며 “화웨이, 인스퍼, 유니뷰, 하이크비전 등 중국 기업이 메모리 칩 구매 수요를 대체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21일 ‘심각한 네트워크 보안 문제’를 이유로 마이크론에 대해 ‘구매 중단’ 조치를 내렸다.

시장에서는 최근 G7 정상회의가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자 중국이 이에 대한 보복으로 마이크론을 견제한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급작스런운 것이 아니라 3년전부터 토대를 마련해 왔다는 것이 로이터통신의 분석이다.

미국은 이러한 중국의 조치를 ‘근거없는 제재’라고 규정하며 동맹국과 함께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미국 기업을 공격하고 표적화한 조치는 시장을 개방하고 있고 투명한 규제 체제에 전념하고 있다는 중국의 주장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국 조치로 야기되는 반도체 시장의 왜곡에 대처하기 위해 G7 내부의 우리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강압적인 경제적 관행에 지속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미국 의회에서는 ‘마이크론 제재’로 중국에 생긴 반도체 수요 공백을 한국 기업이 채워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등 중국 견제를 위한 동맹국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인 마이크 갤러거 하원의원은 전날 “미 상무부는 외국 반도체 기업이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동맹국인 한국도 한국의 기업이 마이크론을 대체하지 못하게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은 중국과의 관계가 개선되고 있는 점도 밝혔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중국과의 관계가 조만간 해빙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한 것 처럼 미·중 갈등의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커비 조정관은 “우리가 계속 유지하려는 (중국과의) 토론과 소통라인은 여전히 열려 있다”며 “일부 기대가 되는 징후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