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부터 매년 개최...혁신적인 기술 연구·지원 목적
40대 1 경쟁률 뚫은 스타트업 40곳 참가
각 분야 전문가 연사로 참여해 노하우 공유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가 7일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스파크(SPARK)’ 행사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LG 제공=뉴스퀘스트]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가 7일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스파크(SPARK)’ 행사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LG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LG는 7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 '슈퍼스타트 데이 2023(SUPERSTART DAY 2023)'을 오는 8일 이틀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LG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한 행사다. '스타트업 테크페어', 'LG 커넥트'를 거쳐 지난해부터 '슈퍼스타트 데이'로 명칭을 바꿨다. 

이번 행사에는 LG가 미래사업으로 육성 중인 인공지능(AI), 바이오, 클린테크를 포함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스타트업 40곳이 참여해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슈퍼스타트 데이 2023’의 참가자들이 7일 스타트업 ‘퀀텀유니버스’가 만든 웹 XR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LG 제공=뉴스퀘스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슈퍼스타트 데이 2023’의 참가자들이 7일 스타트업 ‘퀀텀유니버스’가 만든 웹 XR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LG 제공=뉴스퀘스트]

행사에 참여하는 스타트업 40곳은 4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참가했다.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 '지크립토'는 부정투표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 스타트업 '바스젠바이오'는 유전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약개발 플랫폼을 개발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스타트업 노하우와 투자 트렌드를 공유한다. 

이를 위해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머싱러닝 기반 광고 솔루션 스타트업 '몰로코(Moloco)'의 안익진 대표,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LG테크놀로지벤처스 김동수 대표 등이 연사로 참석한다.

LG는 이번 행사에서 자사가 직접 발굴하고 육성한 스타트업 9곳의 성과도 공유한다. 

▲동물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반려견·반려묘 질병을 사전에 예측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우주라컴퍼니’ ▲최적의 물류 배차·경로 등 이동관련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밋모빌리티’ ▲위성 영상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한 ‘메이사플래닛’ 등이 주요 사례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행사 개최 이외에도,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전용 업무공간 지원, 아이디어 개발부터 사업화 검증(PoC) 등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이들과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면서 미래준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슈퍼스타트 데이'를 시작으로 9월 한달간 혁신 문화 축제 진행

LG는 '슈퍼스타트 데이'를 시작으로 연구개발 성과 공유회인 '개발자 컨퍼런스'(14~15일)과 LG 구성원과 산학 인재들이 소통하는 '컬처위크'(20~22일)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개최한다.

올해 ‘개발자 컨퍼런스’는 ‘융합의 힘’을 주제로 ▲인공지능/빅데이터 ▲모빌리티/자동차 ▲플랫폼/아키텍쳐 ▲SW기술/개발문화 ▲클라우드 ▲이머징테크 등 6개 분야의 발표 세션이 진행되고,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Java)의 창시자인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기조연설을 맡는다.

‘컬처위크’에는 LG 구성원들과 지역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강연과 거리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벼룩시장이 운영된다. 또, LG아트센터와 연계해 ‘서커스 예술 액티비티’, ‘세계의 공연장 건축’ 등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해 예술분야까지 즐길 수 있는 행사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