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ERT 멤버스 데이 개최
사회문제 해결 실천 프로젝트 확대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이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멤버스데이 본행사에 앞서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마음상자 접기 봉사를 마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뉴스퀘스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이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멤버스데이 본행사에 앞서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마음상자 접기 봉사를 마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수은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기업들과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선다. 최 회장은 25일 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가 연 ‘ERT 멤버스 데이’ 행사에 참석해  “사회가 지속가능하지 않으면 기업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삼아 기업도 지속가능한 사회의 문제에 조금 더 역할을 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난 2022년 5월 ERT가 공식 출범한 이후 처음 열리는 대규모 행사로,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김동욱 현대차그룹 부사장, 박준성 LG 부사장 등 ERT 주요 회원기업 최고경영자(CEO)의 모임인 리더스클럽 멤버를 포함해 400여명의 회원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현재 ERT에는 1468개 기업이 참여 중이다.

최 회장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신기업가정신”이라며 “ERT 역할은 함께 모여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조금 더 보여주고 더 많은 기업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멤버 기업과 더불어 정부, 시민단체, 학계와 같은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하고 ERT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가 원하는 길을 찾아가 보고자 한다”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기업의 다양한 역할이 우리 사회에 새로운 무브먼트로 받아들여질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본행사에 앞서 참석자들과 결식 우려 아동을 돕기 위한 ERT 나눔박스 포장을 함께하고 주방·세탁세제, 화장품 등을 직접 리필해 가져가는 ‘1일 리필스테이션’을 둘러봤다.

이날 행사는 오프라인에서 실천 활동을 함께 하는 체험의 장, 네트워킹을 확대하는 만남의 장, 주요 기업의 가치 창출 현황 분석 내용을 발표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공유의 장으로 진행됐다.

주제 발표에 나선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은 ERT 주요 참여 기업의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 현황을 연구한 결과, 기업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의 약 60%가 협력사, 임직원, 주주, 정부, 지역사회 등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배분되고 있었다고 소개했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실적(5.5%)은 국가 목표치(3.3% 감축)나 국제 기준인 과학기준 목표 감축률(4.2% 감축)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었고, 법과 규제 위반에 따른 제재금액은 최근 3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들의 여성 임금은 남성 대비 68% 수준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87.9%에는 미치지 못했다. 다만 이 비율은 2020년 66.5%에서 2021년 67.9%로 최근 3년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진 토론에서 곽수근 서울대 명예교수는 “경제계의 다양한 활동이 대기업 중심에서 향후 중견·중소 기업으로까지 확장된다면 의미 있는 사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종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는 “기업이 새로운 기업가 정신에 공감하고 실천하는 것이 곧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삼성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글의 직장문화 등 우수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RT 회원사들이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함께 모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는 기업 주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인 협력사나 국민 등과도 접점을 넓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