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분기별 설명회 개최...중고거래 민원 고충·핫라인 구축 등 논의

7일 열린 제1회 KISA-중고거래 플랫폼 분쟁조정 교류 설명회에서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제공=뉴스퀘스트]
7일 열린 제1회 KISA-중고거래 플랫폼 분쟁조정 교류 설명회에서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3사(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와 함께 중고거래 분쟁조정 교류 설명회를 개최했다.

KIS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실무자 공동협의체 모임을 구성해 이번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KISA-중고거래 플랫폼 분쟁조정 교류 설명회'는 민간 비영리 생태계 지원기관인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지원으로 분기별로 총 4회 실시된다.

설명회에서는 거래 당사자를 직접 대응하는 조사관 간 핫라인 구축, 중고거래 민원 및 고충 사례 기관 간 공유 등을 주제로 다룬다.

앞서 KISA는 지난 2022년 3월 과기정통부와 함께 개인 간 거래 시장의 발전을 위해 중고거래 플랫폼 3사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KISA는 실시간 사건 연계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분쟁 조정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 및 조사관 간 핫라인을 구축했다.

박정섭 KISA 단장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거래 시장 조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이용자 권리 보호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며 “중고거래 플랫폼의 자율 분쟁조정 제도 정착을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산업에 제도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