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콩 정상회의’ 11월 27일 예정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최된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1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아세안 10개국 정상 및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11월 25일부터 26까지 부산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번 행사에 대해 “현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로서,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수석은 또 “신남방정책의 각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하여 최초로 ‘한-메콩 정상회의’를 같은 달 27일 개최하여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지역인 메콩강 유역 국가(베트남·태국·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들과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끝으로 “정부는 양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