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가용 자원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 긴급지시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정부가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도 고성, 속초 등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고 5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또 피해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가재난사태 ’선포를 건의했으며, 문 대통령이 이를 수락한 것이다.

국가재난사태는 심각한 피해가 밠행한 지역 등에 대한 긴급조치를 위해 중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해당 조치가 선포되면 재난 경보를 발령해, 공무원을 비상소집하거나 학교 휴업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새벽 0시20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재난안전관리본부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속초시 상황실을 화상으로 연결해 상황을 보고받고 “산불 진압이 어렵다면 확산 방지에 주력하라”고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문 대통령은 또 “더 이상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 주민을 적극 대피시키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밝혔다.

특히 “산불 진화과정에서 소방관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정 대책을 마련하라”면서 “산불 발생과 진화, 피해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고 전달했다.

아울러 “산골짜기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연락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날이 밝는 대로 헬기를 동원해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라”면서 “산불이 북쪽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