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폭력사태 중범죄, 고발 방침" vs 나경원 "불법 회의 원천무효"

[사진=JTBC 방송화면 캡쳐]
[사진=JTBC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선거제 개혁안과 공수처 도입 등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정치권이 극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4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사개특위 위원을 오신환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한데 이어 권은희 의원도 임재훈 의원으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패스트트랙 지정 추진이 진행됐다.

이어 25일에는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특위 소집을 놓고 이를 막으려는 자유한국당과 강행하려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새벽까지 정면대치하며 혼란이 이어졌다.

국회는 지난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주도로 ‘국회선진화법’이 만들어져, ‘국회 내 폭력’을 근절키로 했는나 이날 그 법은 무용지물이었다.

이와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선진화법에 의하면 이번 폭력사태는 징역 5년도 나올 수 있는 중범죄”라면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에 대한 고발 방침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의 사개특위 사보임은 명백한 국회법 위반이며 회의 개최시도도 불법이라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는 원천무효이고 불법 회의를 막을 책임이 있다”면서 “국회선진화법 위반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비상사태라고 판단해 모든 의원들과 당직자, 보좌진들이 일치단결해 적폐세력을 청산하고 선거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관련 법을 반드시 통과시켜 새로운 법질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회의 강행방침을 밝혔다.

이어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자유한국당의 회의 저지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스스로를 적폐세력이라는 것을 드러냈다.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국민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해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대한민국을 과거로 돌리려 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우린 대한민국의 법치를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싸우고 있다. 불법과 싸우고 있다”면서 “불법과 싸우고 있는 것을 뭐라고 할 수 없다. 우리가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투쟁의지를 보였다.

한편, 여야가 패스트트랙을 놓고 극한 대치를 벌이면서 당분간 국회 활동이 올스톱 될 전망이다. 특히 추경 및 민생법안의 처리에 제동이 걸리면서 정국 운영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