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IP 할인...활용방안 컨설팅 무료 제공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정부가 국내 팹리스 기업(반도체 설계전문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반도체 설계자산(IP)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팹리스 기업이 글로벌 기업의 반도체 IP를 할인된 가격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경기도 판교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 출범식과 업계 간담회를 열었다.

반도체 IP는 반복 사용이 가능하도록 특정 기능을 회로로 구현한 범용 회로 블록으로, 건축에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한다. 

국내외 반도체 IP 기업과 설계지원센터 간 협력으로 마련된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은 글로벌 반도체 IP 특가 지원, 반도체 IP 활용 플랫폼 구축, 국내 반도체 IP 활용 지원 등 총 세 종류로 구성됐다.

우선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기업인 시놉시스는 국내 팹리스에 할인된 가격으로 반도체 IP를 제공한다.

여기에 시높시스와 팹리스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설계지원센터는 원래 가격의 10%를 추가로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국내 팹리스는 시놉시스의 반도체 IP를 정가보다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반도체 IP를 활용한 플랫폼도 마련된다. 

국내 디자인하우스(반도체 설계 서비스 기업)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인 ARM의 반도체 IP 최적 활용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국내 팹리스에 무료로 제공한다.

해당 온라인 플랫폼은 가상의 플랫폼보드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팹리스가 원하는 IP의 시뮬레이션과 설계를 지원한다.

이에 중소기업, 스타트업 중심인 국내 팹리스가 칩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성공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글로벌 기업 외에도 한국 반도체 IP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국내 팹리스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국내 반도체 IP를 이용할 수 있다. 

시범사업 기간인 올해는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하고 내년도 본사업 추진 시에는 지원 한도를 상향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날 출범한 '팹리스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은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2022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본 사업을 추진할 때 지원 내용을 보다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출범식 이후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시스템반도체 업계 간담회를 열고 시장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전문인력 양성, 반도체 IP 사업화 지원, 시스템반도체 밸류체인(가치사슬) 간 연대·협력 방안, 민간 신규투자 지원 등을 건의했다.

성 장관은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강점이 있는 파운드리의 투자를 확대하고 인공지능 반도체, 전력 반도체 등 차세대 신(新)시장의 설계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기업이 반도체 초과수요에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민간에서도 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미래를 대비한 신규투자와 기업 간 연대·협력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