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왼쪽)와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디지털·바이오헬스 공동협력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KT가 대전광역시와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에서 협력해 디지털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21일 KT와 대전시는 디지털 기반 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효율적인 민관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협력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T와 시는 이번 MOU를 통해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참여 ▲바이오헬스 전용 펀드 조성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공동발굴 ▲스타트업 파크 운영지원 및 창업 생태계 활성화 ▲비대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대전시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먼저 KT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사업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관련 기업들을 전폭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공동으로 출차한 바이오헬스 전용펀드를 통해 대전 소재 바이오 헬스 기업의 창업을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다.

여기에 디지털 헬스케어 확대를 위해 5G(5세대 이동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연구소와 병원, 관공서 등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타트업 핵심 공간을 구축한다.

이밖에도 KT가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도심융합특구, 혁신도시, 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등과 연계한 대전 원도심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방침이다.

양측은 협력사업의 분야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KT가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활용해 대전시가 지향하는 디지털·바이오헬스 산업 집중 육성에 혁신적인 파트너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광역시 시장은 "산업과 교육, 문화 등 모든 분야가 디지털로 전환되는 시대가 왔다"라며 "이번 공동협력 프로젝트 협약 체결이 대전의 새로운 발전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