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법' 승인...세금 납부도 비트코인으로 가능
엘살바도르 입법부 84표 중 62표 찬성..."역사다"

CNBC 등에 따르면 9일(현지시각)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적통화로 채택한 최초의 국가가 됐다. 사진은 지난 8일 엘살바도르의 한 레스토랑에 비트코인 배너가 걸려있는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암호화폐(가상자산)의 대표격인 비트코인이 '진짜 돈'이 됐다.

미 경제 전문매체 CNBC 등에 따르면 9일(현지시각)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적통화로 삼는 내용의 비트코인법을 입법 추진하고 있다.

법정통화는 우리나라의 원화, 미국의 달러화처럼 각 나라의 법으로 그 가치를 보장하는 화폐를 의미한다.

엘살바도르는 달러화를 공식 화폐로 이용해왔는데 앞으로는 비트코인도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CNBC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의회에 법안을 제출한 사람은 나이브 부켈레(Nayib Bukele) 대통령이다.

앞서 부켈레 대통령은 지난 5일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1 컨퍼런스`에서 화상으로 참가해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만드는 법안을 다음 주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이) 단기적으로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도권 경제 밖에 있는 수천 명에게 금융 접근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비트코인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부켈레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통해 막대한 송금 수수료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엘살바도르는 자국민이 해외에서 국내로 보내는 돈이 국내 총생산(GDP)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기존의 금융 서비스가 많게는 10% 이상의 송금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부켈레 대통령은 “현재 60억 달러가 중계 수수료로 사라지고 있다”며 “비트코인을 이용하면 100만 이상의 저소득 가구가 받는 금액은 매년 수십억 달러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켈레 대통령이 제출한 법안에 따르면 해당 법의 목적은 "비트코인을 무제한 법정통화로 규정해 어떤 거래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비트코인법에 따라 향후 엘살바도르에서는 제품 가격을 비트코인으로 표시할 수 있고, 세금도 비트코인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한, 비트코인 거래에는 양도소득세가 적용되지 않는다.

비트코인법은 달러화와의 환율에 대해 "시장에 의해 자유롭게 설정된다"고 명시했다.

CNBC는 "의회 의원들의 `초과수(supermajority)`가 비트코인법에 찬성했다"며 "입법부 표결 84표 중 62표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나이브 부켈레(Nayib Bukele) 대통령이 9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법'이 승인된 사실을 알렸다. [사진=트위터 캡처]

AFP통신에 따르면 로미오 아우어바흐(Romeo Auerbach) 국민통합당 부대표는 "비트코인법은 엘살바도르를 세계의 레이더(radar)로 삼는 법"이라며 "외국인 투자자들은 엘살바도르를 더 매력적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켈레 대통령도 투표 직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역사다(History)"라며 기쁨을 표현했다.

한편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소폭 상승했다.

CNBC는 "비트코인 가격은 투표 직후 5% 상승한 3만4239달러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글로벌 가상자산 시세 중계 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16분(한국시각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3.13% 오른 3만4210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시각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빗썸에서는 비트코인은 1코인당 6.13% 오른 3914만4000원에 거래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